“역성장 웬 말”…올해 첫 단추 아쉬운 제약·바이오기업은?

입력 2023-05-09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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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침체 속에도 제약·바이오업계는 대형·중견 기업을 중심으로 올해 1분기 양호한 실적을 쓰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드물게 성장세가 후퇴하거나, 적자로 돌아선 기업들은 눈길을 끌기 마련이다. 1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내놓은 이들은 ‘상저하고’를 실현하기 위해 분주한 상반기를 보내는 중이다.

적자로 돌아섰다…GC녹십자·SK바사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GC녹십자는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적자로 돌아섰다. 매출은 4169어 원에서 3495억 원으로 16.2% 감소했다.

수익성 악화는 연구·개발(R&D) 비용 확대에서 비롯됐다. GC녹십자는 올해 2월 미국 신약개발업체 카탈리스트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혈액응고질환 파이프라인 3종을 사들였다. 3월에는 캐나다 아퀴타스에 지질나노입자(LNP) 기술도입 옵션을 행사하면서 mRNA 독감백신 개발을 본격화했다.

외형은 자회사 지씨셀과 녹십자엠에스의 코로나19 관련 매출이 감소하면서 쪼그라들었다. 지씨젤은 코로나19 검체검진 사업, 녹십자엠에스는 코로나19 진단키트 사업으로 지난해 재미를 봤다.

이처럼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기업으로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꼽힌다. 코로나19 백신 특수를 누리다 예견된 보릿고개에 접어들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1분기 292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2020년 2분기 이후 약 3년 만의 적자다. 매출은 206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6.4% 급감했다.

회사는 최근 2조4000억 원의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밝히면서 분위기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R&D와 설비에 각각 1조2000억 원을 투자해 2026년 이후 성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또한, MSD와 자이르 에볼라 바이러스 백신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하는 등 코로나19 백신 이후에도 CMO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본업 충실해도…이유 있는 수익성 후퇴

LG화학 생명과학부문은 주력 제품의 활약으로 분기마다 꾸준한 외형 성장을 달성하고 있다. 1분기 매출은 2780억 원으로 28.1% 증가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164억 원을 기록, 전년동기(322억 원)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지속적인 R&D 투자와 지난해 인수한 미국 아베오파마슈티컬스의 저조한 수익성이 영향을 미쳤다.

비록 수익성은 줄었지만, 아베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롤 받은 신장암 3차 치료제 ‘포티브다’를 발판으로 안정된 실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베오는 포티브다의 판매를 늘리면서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

보령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매출 2000억 원을 돌파했다. 전 사업부문이 고르게 성장하면서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4.11% 늘었다.

영업이익은 160억 원으로 5.9% 줄어 아쉬움을 남겼다. 이는 보령의 오리지널 브랜드 인수 전략(Legacy Brands Acquisition, LBA)의 영향이다. 지난해 10월 1000억 원을 들여 사들인 항암제 ‘알림타’의 상각비가 반영됐다.

동아에스티는 1분기 매출 1351억 원, 영업이익 67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12.0%, 15.2% 줄었다. 핵심 사업인 전문의약품은 1010억 원을 기록하며 순조로웠지만, 해외사업이 부진했다. 해외사업 매출의 주축인 ‘캔박카스’ 수출이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감소한 데 따른 결과다.

R&D 비용은 지난해 1분기 174억 원에서 올해 1분기 203억 원으로 16.5% 늘리며 신약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올해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DMB-3115’의 미국과 유럽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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