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데이터 공유 플랫폼 ‘카테나-X’ 구축
글로벌 자동차 공급망 내 기업들 참여
“국내서도 데이터 공유 활성화 필요”
자동차 산업 공급망에 속한 기업 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 ‘Catena-X(카테나-X)’가 주목받고 있다. 수년 내 도입될 각종 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카테나-X와 같은 데이터 공유 생태계에 참가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업구원 산업분석실 이서현 선임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카테나-X가 함의하는 차 산업데이터 공유 방향’ 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구글, 중국의 바이두 등 거대 플랫폼 기업들은 대량의 데이터를 축적해 경쟁력을 확보해왔다. 유럽연합(EU)은 이에 맞서 디지털 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Gaia-X(가이아-X), 카테나-X 등 기업 데이터 공유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카테나-X는 독일 정부의 지원을 받아 민간기업이 중심이 돼 개발 중인 자동차 산업 데이터 공유 플랫폼이다. 자동차 제조사, 부품기업, 소재·생산 장비·소프트웨어(SW)·재활용 업체, 연구기관 등이 대상이다. 올해 2월 기준 독일 BMW,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과 미국 포드, 일본 덴소, 중국 화웨이 등 144개 사가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카테나-X의 목표는 탄소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저감과 순환 경제 등 규제에 대응하고 자동차 산업의 공급망과 경쟁력 강화 등에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다수 기업의 참가와 데이터 공유가 필수적”이라고 분석했다.
카테나-X는 10개의 협업 표준을 선정해 기업 간 데이터 공유를 통해서 CO2 배출량 저감과 순환 경제 등 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중소기업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데이터 사용과 수익 등에 권한 보호 방안을 명시하고 신뢰성을 확보했다.
보고서는 카테나-X 등 데이터 공유 생태계에 참가하면 수년 내 도입될 여러 규제에 대응이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국은 CO2 배출량 저감 등 여러 규제를 도입하고 있는데 카테나-X에 참여하지 않으면 향후 공급망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원은 “EU는 배터리 여권 규제를 2026년 시행할 예정인데 카테나-X가 유력한 플랫폼”이라며 “EU는 폐차처리지침도 올해 안에 개정할 예정인데 신차 제조 시 재생 소재 사용을 의무화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행을 확인·독려하기 위해 카테나-X가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국내 자동차 산업 내 데이터 공유를 활성화하고 중소기업의 참가를 독려하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자동차 산업에 수년 내 도입될 각종 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선 기업 간 데이터 공유가 필요하므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연구원은 “카테나-X의 성패와는 별개로 공급망 내 모든 기업을 아우르는 데이터 공유 생태계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산업계 전반이 인지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데이터 공유 생태계 구축 시 데이터 사용권과 수익권을 데이터 생성 기업이 갖도록 해 플랫폼 기업 또는 특정 대기업이 데이터를 독점하는 행위를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