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은 7월 한 달간 미국 ‘애니메 엑스포(Anime Expo)’, 프랑스 ‘어메이징 페스티벌(Amazing Festivl)’, 미국 ‘샌디에이고 코믹콘(SDCC)’에 연이어 참여한다고 22일 밝혔다.
내달 1일부터 4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애니메 엑스포’는 매 년 7월 초 열리는 북미 최대 애니메이션・만화 축제다. 네이버웹툰은 미국 진출 9주년을 축하하는 부스를 운영하고 웹툰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에 패널로 참가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달라진 웹툰의 위상에 대해 발표한다.
네이버웹툰은 애니메 엑스포 부스를 ‘맥도날드’와 함께 기획했다. 맥도날드 매장에서 인기 웹툰 속 다양한 캐릭터와 함께 네이버웹툰의 미국 진출 9주년 축하 파티를 여는 콘셉트다.
7월 13일부터 16일까지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하는 ‘어메이징 페스티벌’에서 대형 부스를 열고 유럽내 웹툰 홍보에 나선다. 어메이징 페스티벌은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대중문화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행사다. 프랑스의 대형 문화 축제 ‘재팬 엑스포(Japan Expo)’의 ‘엑스포-인-엑스포(Expo-in-Expo)’ 형태로 지난해 처음 시작했다. 일본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소개하는 재팬 엑스포와 달리 한국, 미국, 아프리카 등 일본을 제외한 국가들의 대중문화만 모아서 소개하는 행사다.
네이버웹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현지 작가 사인회를 포함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7월 20~23일에 열리는 ‘샌디에이고 코믹콘’에서는 △웹툰에서 DC 세계관 만들기 △네이버웹툰 작가들이 말하는 여성 만화가의 황금기 △레이첼 스마이스와 함께하는 그리스 신화가 세계 최고 만화가 된 사연 등 웹툰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6개의 세션이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