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회 교육위원회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나이스 개통 이후 4729건의 사용자 개선요구가 교육당국에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영역별로 보면 일반행정이 1953건으로 가장 많았고 교무업무가 1741건, 학교행정 475건, 공동관리 453건 등이 뒤를 이었다.
이중 3417건이 조치 완료됐으나, 전체 27.7%인 1312건은 아직 조치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중간·기말고사 운영과 성적평가 등 학교의 주요 업무인 교무업무는 30.7%(535건)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집계됐다.
앞서 교육부 등에 따르면 나이스로 인해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서울·경기 지역 학교에서 시험 문항정보표(정답지)가 유출되는 사건이 10여 건 발생했다.
이에 교육부는 해당 시도교육청과 학교에 기말고사 문항 순서 변경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고 시스템 안정화 작업에 착수한 바 있다.
나이스는 교육기관 행정 업무 처리를 위해 구축한 종합행정 정보서비스다. 교사들은 나이스를 통해 학생생활기록부 관리부터 내신성적 기록 등 대부분의 행정 업무를 처리한다.
교육부는 교육정책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2824억 원을 들여 4세대 나이스를 개발했지만, 개통 직후부터 시스템 오류에 시달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전날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학교 현장에 혼란을 끼쳐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책임감으로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안민석 의원은 “학교 현장은 대통령의 대학수학능력시험 발언에 이어 4세대 나이스 먹통 사태로 대혼란에 빠졌다”며 “학기 말 중요한 시기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안정화가 급선무이고 교육부는 학교 혼란에 책임지고 엄중하게 조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오전 보도 참고 자료를 통해 개통 7일 차인 전날 전체 시·도 교육청의 4세대 나이스가 원활하게 작동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주말 서버 증설과 시스템 성능 개선 조치를 취했다고 밝히면서 “경기도교육청의 경우 14시경 8400여 명이 접속하는 상황에서도 시스템은 원활하게 운영됐다”며 “오전에 부산·경기교육청 나이스에서 일시적으로 서비스 지연 현상이 발생했지만, 상황을 즉시 감지해 10분 이내 문제 상황을 해결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