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기반 기술 확보, 2030년 실증 거칠 예정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유수의 대학들과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26일 경기 화성시 롤링힐스 호텔에서 경상대ㆍ공주대ㆍ한국교통대ㆍ한국에너지공대ㆍ한양대 및 현대차그룹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탄소중립 공동연구실’을 설립하는 기념행사를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탄소중립 공동연구실은 2026년까지 현대차그룹과 참여 대학들이 공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었다. 공기 중 탄소를 포집하고 이를 소재나 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현대차그룹은 2045년에 탄소 중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하고 이를 유용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등 적극적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는 판단으로 이번 공동연구실을 설립했다.
공동연구실은 △공기 중 탄소포집(DAC) 분과 △이산화탄소 활용 분과 등 두 개 분과로 구성됐다.
DAC 분과는 경상대, 공주대, 한국교통대가 참여하며, 대기 중에 0.04% 농도로 존재하는 이산화탄소를 효율적으로 포집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할 예정이다.
이산화탄소 활용 분과는 경상대, 한국에너지공대, 한양대 등 세 개 학교로 구성된다.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메탄올, 메탄, 카본 물질 등으로 변환해 합성연료 및 배터리용 소재로 만드는 연구를 수행한다.
탄소중립 공동연구실은 기초 기술을 확보한 이후 차량 장착이 가능한 이동형 탄소 포집 장치를 비롯해 사업장과 빌딩 등에 활용이 가능한 대용량 고정형 모듈 시스템 등을 개발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그룹은 탄소중립 공동연구실의 운영을 총괄하며 연구실이 기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약 45억 원의 연구 예산을 지원하고 나아가 기술 내재화 및 검증에 협력한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연구실의 연구 결과가 각 그룹사의 사업에 활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초기부터 공동연구실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현대차ㆍ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 홍승현 상무는 "2045년에 현대차그룹이 진정한 의미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기 중의 탄소까지 적극적으로 포집하고 이를 유용한 에너지로 변화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며 "산학 연구의 시너지를 통해 탄소중립의 핵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