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의료진 11명 현장 파견
HD현대, 봉사단 120명 지원
‘전화위복’…홍보효과 극대화
기업과 경제단체들이 폭염과 운영 미숙으로 고통받는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참가자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정부가 남은 대회 일정을 예정대로 강행하기로 한 만큼 국가 이미지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구원 투수로 나섰다.
6일 경제계에 따르면 전라북도 부안 새만금에서 진행 중인 잼버리 대회에 의료진ㆍ봉사단 파견, 얼음ㆍ과일 지원 등 불볕더위에 지친 참가자들을 위해 후원에 나섰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5일, 6일 이틀간 냉동 생수 각 5만 병씩 총 10만 병을 지원했다. 이번 냉동 생수 지원은 기록적 폭염으로 온열 환자가 속출함에 따른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아이스박스 400여 개를 지원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각계에서 음료 지원이 이어지고 있어 이를 담을 수 있는 대형 아이스박스를 긴급 공급했다”며 “앞으로도 새만금 세계잼버리조직위원회와 소통하며 지원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의료 지원팀을 급파했다. 삼성은 행사 참가자가 건강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삼성서울병원 의사 5명, 간호사 4명, 지원인력 2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한 의료진을 현장에 보냈다.
의료지원단에는 행사 참가자 다수가 청소년인 점을 고려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등 소아 전문 인력을 포함했다. 삼성은 응급의약품이 갖춰진 진료 버스와 구급차도 함께 지원한다.
HD현대는 봉사단을 꾸려 현장 지원에 나섰다. HD현대는 그룹 조선 3사(HD현대중공업ㆍ현대미포조선ㆍ현대삼호중공업)와 HD현대1%나눔재단이 함께 봉사단 120여 명을 파견했다.
HD현대의 조선 계열사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화장실 등 대회장 시설 정비를 비롯한 긴급 지원을 시작했으며, 향후 대회 동안 위생 및 안전 관리 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재해구호협회를 통해 쿨스카프 1만 장을 지원했다. 쿨스카프는 야외 활동 시 목에 두르면 열을 식혀주는 상품으로 온열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유통업계도 식음료 지원 활동에 동참했다. SPC그룹은 매일 파리바게뜨 아이스바와 SPC삼립 빵 각각 3만5000개씩을 참가자들에게 제공한다. 이마트도 생수 70만 개를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물류 기업 한진은 1.5ℓ 생수 총 4만5000병을 전달했다.
현장 편의점 바가지 논란을 부른 GS25는 생수를 하루에 4만 개씩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현장의 편의점 매장을 중심으로 그늘 텐트와 냉방 설비를 추가 지원하고 휴대전화 무료 충전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