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불참 이은 현실 왜곡에 ‘눈살’”
CJ대한통운이 “다양한 방식으로 ‘택배 쉬는 날’을 응원해 주시는 고객들에게 감사드리는 한편, 사실을 왜곡하는 프레임으로 택배업계의 자발적 노력을 폄훼하는 일부 업체의 행태에 강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택배업계에 따르면 14일은 주요 택배사들이 2020년 고용노동부 등과 합의해 택배기사들이 징검다리 연휴를 즐길 수 있도록 하루 휴무에 들어가는 ‘택배 쉬는 날’이다. 택배업계는 2020년 택배 쉬는 날이 처음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연휴가 가능하도록 휴무일을 조정해 왔다.
택배 쉬는 날은 개별 택배기사들이 자유롭게 연중 휴가를 즐기는 것과 별개로 △혹서기 휴식 △추석 성수기를 앞둔 재충전 등 사회적 요구를 고려해 제정됐다.
특정 업체만 택배 쉬는 날에 불참하고 배송을 지속할 경우 선의를 갖고 참여한 기업에 불이익이 돌아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택배사 모두가 동시에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경영 부담을 감수하고 택배 쉬는 날에 동참하는 것은 택배산업이 기업뿐만 아니라 대리점과 택배기사, 간선기사 등 종사자 모두와 상생해야 발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택배사들은 쉬고 싶을 때 마음대로 쉴 수 없어 ‘택배 쉬는 날’을 만들었다는 왜곡된 주장을 바탕으로 기존 업계를 비난하는 것은 택배산업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와 “최근 한 택배업체는 보도자료를 통해 ‘쉬고 싶으면 하루 25만 원가량 드는 외부 택배기사(용차)를 택배기사 본인 부담으로 투입해야 한다’는 등의 왜곡된 주장을 펼쳐 택배업계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J대한통운 등 대부분 택배사는 일주일 배송 사이클 때문에 월요일 물량이 다른 요일의 절반 이하여서 통상 주당 근무일을 5.3~5.5일로 보고 있다. 배송 물량이 적은 월요일에 동료가 대신 배송해주는 방식으로 돌아가며 쉬면 쉽게 휴가를 얻을 수 있는 구조다.
CJ대한통운 대리점 중에서는 택배기사 휴가비용 등을 지원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경기의 한 대리점은 택배기사들에게 연 1회 이상 해외 또는 제주도 휴가 비용을 지원해 주고 있다. 다른 대리점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국내 휴가 시 분기별 1회 숙소비 지원, 연 1회 해외여행 지원을 시행하다 최근부터 개인별로 휴가비 100~200만 원 지급으로 전환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택배업계 모두 자유로운 휴가 사용은 물론 작업시간과 강도를 적절한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자기 존재감을 부각하기 위해 수년간 진행되어 온 택배업계 전체의 노력을 폄훼하는 행위를 소비자들이 ‘혁신’이라고 받아들일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CJ대한통운이 이같이 택배 쉬는 날의 취지를 강조한 것은 쿠팡에서 ‘자사 택배기사는 기존 택배업계의 열악한 휴식권 문제를 해결해 추가적인 휴무가 필요하지 않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기 때문이다.
쿠팡은 해당 보도자료에서 “쉬고 싶어도 구조적으로 쉴 수 없어 여름휴가를 못 가는 택배기사들을 위해 ‘택배 쉬는 날’을 지정했다”며 “쉬고 싶으면 하루 25만 원가량 드는 외부 택배기사(용차)를 택배기사 본인의 부담으로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