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훈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 방류 전후 이틀을 기준으로 해서 차이를 비교해 보면 방류 후 2일, 8월 24일, 25일간 전년동기간 대비 68.1% 대형 3사 마트의 매출이 늘어났고 방류 전 이틀 8월 22일과 23일 대비로는 46.7%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방류 후 6일간(8월 24일부터 29일) 매출액은 방류 전 7일(8월 17일~23일) 매출액의 103% 수준으로 나타났다.
수산 외식업의 주간 매출액은 방류 전인 8월 20일~23일 기간 대비 8월 24일~27일 기간은 수산을 포함한 외식업 전체 1000개소는 3.8% 감소했지만 횟집 30개소는 13.2% 증가했다.
소매점 매출 동향을 보면 방류 직후 첫 주말 8월 25일~8월 27일은 방류 1주 전 8월 18일~20일 기간 대비 노량진 소매점은 14.6%, 식당은 21.2%, 수협 유통 직영매장은 68.2% 늘어났다.
아울러 간접적으로 수산물 판매량을 알 수 있는 수도권의 대표 도매시장 판매점의 부산물 배출량을 조사해 보면 방류 후 주요 시장 노량진, 가락시장, 구리시장 배출량은 전년 대비 -8.6% 감소했지만 방류 전 대비해서는 11.9% 증가했다.
박 차관은 "방류 전보다 오히려 부산물 배출량이 늘어난 것으로 볼 때는 소비량이 간접적으로 늘어났다고 추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기간도 짧고 앞으로 장기적인 추이를 봐야 되기 때문에 애초 우려했던 가시적인 소비 위축은 나타나고 있지 않다 정도로만 이해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