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서 모든 것 가능' 미래 모빌리티 경험 테마 '알파블' 제시
전장사업 3대 축 SW 중심 車 진화 가속…모빌리티 생태계 확장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가전 사업에서 쌓은 고객경험 노하우를 확대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이끌겠다는 비전을 공개했다.
LG전자는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글로벌 미디어 및 거래선 약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프레스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LG전자가 국제 모터쇼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사로 나선 조 사장은 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Taking ‘Life’s Good’ on the Road)을 주제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했다.
LG전자는 지난 7월 고객경험을 다양한 영역으로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이후 생활가전 분야의 스마트 홈 솔루션 ‘UP가전 2.0’을 공개한데 이어 이번에 두 번째로 전장 사업 분야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고객경험 청사진을 내놨다.
조 사장은 “오랜 기간 가전과 정보기술(IT) 사업을 통해 쌓아온 고객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 여정에 업계 리더들이 동참해 성장 가능성을 함께 높여가자”고 제안했다.
조 사장은 LG전자가 70년 가까이 고객과 소통하는 가전 사업을 통해 공간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기반으로 생활공간을 차량으로 확대해 도로 위에서 보내는 삶의 순간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최근 자율주행 환경을 가정한 고도화된 사용자 경험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차를 ‘놀고 머물고 일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했다.
LG전자는 글로벌 고객 약 3만1000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자동차에 대한 인식’도 조사했다. 응답 고객의 72%가 차에서 보내는 시간을 낭비가 아닌 나만의 시간으로 즐긴다고 답했고, 43%는 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의미 있는 개인 공간이라 여겼다.
LG전자는 연구와 조사를 바탕으로 자동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재정의했다. ‘변형’(Transformable), ‘탐험’(Explorable), ‘휴식’(Relaxable)으로 구성된 세 가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 테마도 개발하고, 모든 것을 가능케 한다는 의미의 ‘알파블’(Alpha-able)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LG전자는 롤러블, 플렉서블, 투명 등 다양한 폼팩터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혁신기술과 독보적인 가전 기술 및 솔루션을 활용해 자동차를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가변 공간으로 만들어낼 계획이다.
LG전자는 확장현실(XR) 기술을 모빌리티와 결합해 차량의 탐험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투명 올레드가 부착된 차량 유리창에 일상 풍경 외 아름다운 경치를 띄우면 전혀 다른 운전 경험을 선사하고, 차량 인테리어를 드림카처럼 바꾸는 것도 구상 중이다. LG TV 웹OS 플랫폼을 적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차에서도 즐길 수 있게 할 계획이다.
LG전자는 휴식 경험을 통해 심적·육체적 안정 등 차량을 자신만의 힐링 시간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구성한다.
LG전자는 알파블을 구성하는 이러한 세 가지 테마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LG전자는 소프트웨어(SW) 중심의 자동차인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시대로 전환하는 모빌리티 산업 흐름에 맞춰 특화 디자인, 차별화된 고객경험 등을 앞세워 발 빠르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LG전자 전장사업은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VS사업본부) △전기차 파워트레인(LG마그나이파워트레인) △차량용 조명 시스템(ZKW)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인포테인먼트는 텔레매틱스, 디지털 콕핏 등을 통해 탑승자에게 주행 관련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LG마그나는 전기차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이파워트레인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제품 커버리지와 거래처 확대를 위해 유럽에 신규 생산기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규 공장은 헝가리 북동부 미슈콜츠시에 연면적 2만6000제곱미터(㎡)규모 로 만들어진다.
ZKW가 생산하는 스마트 램프는 차량의 주변 환경과 운전자 상황에 맞는 기능으로 자동 동작한다.
전기차 충전 솔루션은 LG전자가 추진하는 전장사업 영역을 넘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강화에 일조하는 사업 중 하나다.
LG전자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기 핵심기술을 보유한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인수했다. 차량과 차량 외적인 영역을 아우르는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이다.
LG전자는 미래 모빌리티의 큰 그림을 그리며 일찌감치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에 공을 들여왔다. 2018년 전기차 충전 솔루션 선행 개발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GS칼텍스가 오픈한 미래형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 통합 관리 솔루션을 공급한 바 있다.
최근에는 기존 충전기의 약점을 보완한 충전기 4종을 출시했다. LG전자는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전기차 충전 솔루션 분야에서 제조, 품질관리 및 사후관리(AS), 공급망 역량 등을 기반으로 ‘충전 경험가치’를 제고해 사업을 본격 확장할 계획이다.
조 사장은 “LG전자는 항상 고객을 이해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DNA를 갖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여정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