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ㆍ섀시ㆍ커넥티드 등 앞세워
올해 유럽수주 전년比 2배 성장 기대
현대모비스가 올해 유럽 수주 목표를 전년 대비 2배 이상 끌어올린 12억9000만 달러(약 1조7000억 원)로 조정했다. 올 상반기 첨단운전자보조장치(ADAS) 대규모 수주 등을 고려하면 무난한 목표 달성이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4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데이 발표회에서 ‘모비스 모빌리티 무브 2.0’을 주제로 유럽 시장 공략 전략을 소개했다.
유럽 공략을 위한 3대 미래 기술을 공언하는 한편, 이 과정에서 유럽 시장 수주확대 의지도 내비쳤다.
먼저 현대모비스의 유럽 공략의 핵심은 ‘전동화 신기술’이다.
이미 유럽 메이저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그룹을 상대로 대규모 배터리시스템 수주에 성공한 만큼, 이번 행사에서도 유럽 공략에 대한 자신감이 고스란히 묻어났다.
이날 발표에 나선 '악셀 마슈카' 현대모비스 글로벌 영업 담당 부사장은 전동화 전환이라는 거대한 물결 속에서 현대모비스의 핵심 솔루션이 주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 유럽 지역 수주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며 “오는 2030년까지 유럽 시장에서 연평균 30% 이상의 매출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전시회 부스에 기아 EV9에 장착된 배터리시스템(BSA)과 PE시스템(Power Electric, 동력전달시스템), 차세대 전동화 플랫폼인 e-CCPM(Electric Complete Chassis Platform Module)을 앞세워 전동화 경쟁력을 강조했다.
뒤이어 ‘X(Everything)-바이 와이어’와 ‘5G통신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 통합제어’ 기술도 공개했다.
X-바이 와이어는 자동차의 전장화 추세에 필수적인 차체 기술이다. 조향과 제동 등 필수적인 기능을 모두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바꾸는 형태다. 설계와 디자인, 공간 측면에서 자유도를 높일 수 있어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분야로 통한다.
현대모비스는 레벨4 자율주행 핵심 기술인 5G 기반 V2X 통합제어 기술 개발에도 착수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차량과 외부 환경(다른 차량, 지능형교통시스템 등)이 실시간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모빌리티 환경에 필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첨단 미래기술을 단계적으로 확보하는 가운데 실제 유럽 수주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유럽 지역 수주 목표를 12억9000만 달러(약 1조7000억 원)로 결정했다. 이는 지난해 실적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최근 현대모비스의 유럽 수주 상승세를 보면 무난한 달성이 예상된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상반기에도 유럽 메이저 브랜드를 대상으로 ADAS(첨단운전자지원) 카메라 센서 등 전장 제품을 수주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