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창사 첫 파업 수순…산업계 ‘전운’ 고조

입력 2023-09-10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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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노조, 쟁대위 출범…55년 만
차ㆍ조선 등 산업계 타격 우려 목소리

▲포스코 노동조합이 6일 전남 광양제철소 앞에서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있다. (연합뉴스)

포스코 노사 교섭 결렬로 산업계가 일촉즉발의 상황에 놓였다. 파업이 본격화할 경우 생산 차질, 납기 지연 등 막대한 피해로 직결되는 만큼 자동차와 조선 등 제조사들도 우려하는 모습이다.

10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한국노총 금속노련 포스코 노동조합은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고 쟁의행위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할 예정이다. 회사 창립 55년 만에 처음으로 파업 준비에 돌입한 것이다. 앞서 노조는 6일 전남 광양에 이어 7일 포항에서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포스코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 태풍 힌남노로 포항제철소가 잠겼을 때 노조는 회사를 살려야 한다는 일념 아래 135일 만의 기적을 이뤘지만 사 측은 임금 및 단체협상에서 불성실한 태도를 보였다”며 “경영진들은 무상 주식을 받고 최정우 회장의 연봉이 60% 오를 때 조합원의 연봉은 오히려 하락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스코 내 복수노조 중 대표교섭노조인 포스코 노조는 지난달 23일까지 20차례에 걸쳐 회사 측과 임단협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포스코 노조는 △기본급 13.1% 인상 △조합원 대상 자사주 100주 지급 △목표달성 성과급 20% 신설 등 23건의 임금 요구안을 제시했다.

사측은 노조 측 요구를 수용할 경우 천문학적인 비용이 수반되는 만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노조 요구안을 수용할 경우 추가로 드는 비용은 약 1조6000억 원으로 이는 연간 인건비 총액의 70%를 넘는 수준”이라며 “힌남노로 인한 공급 차질로 이탈한 일부 고객사는 아직도 돌아오지 않은 상황에서 조합원 1인당 9500만 원 수준의 연봉 인상은 과도한 요구”라고 말했다.

협력사들도 난처를 표하고 있다. 김재열 포스코 포항제철소 협력사협회장은 “포스코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지속해 파업으로 이어진다면, 가뜩이나 어려운 협력업체의 고용과 근로 조건 전반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현대제철 노조도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하고 파업 준비에 돌입했다. 현대제철 노조는 5일부터 7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시행한 결과 조합원 87.33%가 찬성표를 던져 파업이 가결됐다.

임금협상 교섭 결렬을 선언한 현대제철 노조는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현대제철 노조는 임금협상 요구안으로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 △영업이익 25% 특별성과급 지급 △각종 수당 인상 등을 제시했다.

산업계에서는 철강업계 파업이 산업 전반에 미칠 파장을 우려하고 있다. 철강은 자동차 강판과 조선 후판 등 기초 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산업계가 도미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긴 불황의 터널을 지나 본격적 흑자 전환을 앞두고, 파업에 대한 우려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파업이 현실화한다면 가뜩이나 일손이 부족한 상황에서 선박 건조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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