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난 8일 국내 거주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커머스 실무 온·오프라인 교육 '본 글로벌(Born Global) 셀러 양성 과정(이하 셀러양성 과정)' 수료식을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셀러양성 과정은 서울 e-Biz지원센터에서 7주간 현장 대면수업과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국과 현지 문화 모두에 능통한 국내 거주 외국인을 국내 중소기업과 매칭해 자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매칭기업 제품의 판매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했다.
화장품, 패션, 푸드 등 한류 밀접 품목을 특화해 K-뷰티, K푸드 식품 트랜드 등 두 개 과정으로 나눠 진행했다. 제품 소싱, 카테고리 분류, 유통구조 등 시장에 대한 이해부터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세팅·운영, 마케팅 및 무역실무까지 온라인 수출에 필요한 전 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국내 기업이 자사 제품을 셀러양성 과정 교육생들에게 소개하고, 교육생들은 자국 SNS에 샘플 체험 리뷰를 게시하는 등 협업도 진행했다.
중진공은 이번 셀러양성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21개국 출신 180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수료식에선 ‘K제품을 가장 잘 판매할 것 같은 셀러’ 경진대회를 개최해 네팔 출신 커비타, 러시아 출신 옥사나, 태국 출신 나나 등 우수 수료생 3명을 선정해 시상했다. 나나는 “교육기간 동안 1500여 개 K 제품을 직접 해외에 판매했다”고 전했다.
안정곤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은 “교육생 중 매주 경주에서 서울까지 KTX를 타고 수업에 참여한 교육생의 열정에서 온라인 수출 협업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최신 트렌드와 시대에 맞는 K-커머스 동반성장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