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푸드, 대안육 이어 대안식 메뉴 강화...비건 식당 확장
“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이다.”
서울 강남구 스타필드 코엑스점 지하 1층에 들어선 식물성 대안식 레스토랑 ‘유아왓유잇(You are What you Eat)’의 슬로건이다.유아왓유잇은 신세계푸드가 더 나은 나와 지구를 위한 맛있는 식물성 대안식을 콘셉트로 개발한 브랜드이자 레스토랑 이름이다.
신세계푸드가 2021년 출시한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에 이어 선보이는 두 번째 대안식 브랜드다. 대안식 활용 식당도 베러미트의 ‘더 베러 베키아베누보’ 이후 두 번째다. 대안육이란 고기 소비를 줄이기 위해 대두 등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한 인조 고기로, 대체육 보다 좀더 긍정적인 의미로 신세계푸드가 강조하는 말이다.
21일 공식 개장에 앞서 하루 일찍 유아왓유잇 매장을 찾았다. 유아왓유잇은 채소를 접목한 다양한 메뉴와 간편식으로 비건(채식주의자)의 선택지를 늘렸다. 향후 신세계푸드가 독자 기술로 개발한 대안식품 재료로 만든 간편식과 외식 메뉴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메뉴판을 보니, 대안식을 표방하는 식당답게 식물성 재료로 만든 메뉴가 가득했다.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비건 메뉴’와 우유, 계란 등 일부 동물성 재료가 포함된 ‘저탄소 메뉴’로 구분됐다. 디저트류에는 설탕, 계란을 넣지 않은 브라우니와 푸딩도 있다.
난생 처음 접한 대안식은 생각보다 맛있었다. 멘치카츠 샌드위치·아보카도 햄 포케 볼·분짜 짜조 채소 트리오, 트러플 오일 자장면 4종을 맛봤는데, 100% 식물성 재료로만 만들었다는 아보카도 햄 포케 볼에는 햄부터 아보카도 등 갖가지 채소들로 풍성했다. 햄은 대안육이란 편견을 깰 정도로 시중에서 파는 통조림 햄과 유사했다.
최애 메뉴는 트러플 오일 자장면이다. 자장면 속 고기는 배러미트의 대안육을 활용해, 흔히 먹는 고기의 식감과 동일하게 부담없이 즐길 수 있었다.
신세계푸드가 최근 대안육, 대안식 사업에 열을 올리는 것은 관련 사업이 회사를 이끌 미래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21년부터 대안식품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1월에는 강남구 청담동 SSG마켓 지하 1층에 대안육을 활용한 캐쥬얼 다이닝 식당 ‘더 베러 베키아베누보’를 열었다. 지난해 7~12월에는 서울 압구정로데오에 국내 최초의 식물성 정육 델리인 ‘더 베러’ 팝업스토어를 열고 대안육 햄, 미트볼 등 식물성 대안식품 50여 종을 선보였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대안식 사업 확장에는 식품 회사로서 한 단계 도약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접점 확대와 대안식의 대중화를 위해 새로운 상품들을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