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은 추석 연휴 시차로 감소 1.2%↓·온라인 8.1%↑
지난달 유통업체 매출이 3% 가량 증가했다. 추석 시차로 오프라인이 감소한 반면 휴가철을 맞아 기능성 화장품 판매 호조 등으로 온라인은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월 오프라인이 1.2% 감소하고 온라인 8.1% 증가하면서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3.3%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오프라인의 매출이 줄어든 것은 대형마트 -8.4%, 백화점 -4.9% 등의 감소 요인이 컸다. 이 같은 매출 감소는 추석 시점 이동에서 기인한 것으로 산업부는 봤다. 추석이 지난해엔 9월 초(10일)인 반면 올해는 9월 말(29일)로 이동해서 추석 선물 수요가 8월에서 9월로 이동 한 것으로 분석된다.
온라인은 생필품 온라인 구매가 지속하는 가운데, 8월 휴가철을 맞아 기능성 화장품 판매호조 등으로 전체적으로 매출이 상승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생활·가정(4.7%), 서비스·기타(8.7%)의 매출은 증가한 반면 아동·스포츠(-1.6%), 해외유명브랜드(-7.6%)의 매출은 감소했다.
유통업체 형태별로 보면 오프라인에선 가전·문화(-9.5%), 해외유명브랜드(-7.6%) 등 매출은 감소한 반면 패션·잡화(0.9%), 서비스·기타(4.2%) 등은 증가했다. 온라인에선 식품(13.0%), 생활·가정(8.7%), 서비스·기타(13.3%) 등에서 호조세를 보였으나 아동·스포츠(-1.6%)는 부진했다.
구매 건수는 작년보다 늦은 추석 명절 인해 대형마트가 하락했지만 편의점·SSM 등은 상승하면서 전체로는 5.9% 증가했다.
오프라인 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8.4%), 백화점(-4.9%)에서 큰 폭으로 매출이 감소하면서, 편의점(7.6%), SSM(3.2%)의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1.2%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