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홈쇼핑 방송, 주요 장면만 시청 가능”

입력 2023-10-19 09:44수정 2023-10-20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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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모아 버즈니, HCLT 학술대회서 연구 성과 2편 발표

▲버즈니 AI LAB. (사진제공=버즈니)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가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Human & Cognitive Language Technology, 이하 HCLT) 2023’에서 2편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19일 버즈니에 따르면 이번 HCLT 2023에서 버즈니는 ‘프롬프팅 기반 매개변수 효율적인 멀티 모달 영상 하이라이트 검출 연구’, ‘함의 관계 피드백 기반 효율적인 문서 재순위화기’까지 총 논문 2편을 구두 발표했다.

먼저 프롬프팅(Prompting) 기반 매개변수 효율적인 멀티 모달 영상 하이라이트 검출 연구는 영상 하이라이트 검출 및 장면 추출을 위한 경량화된 모델을 제안하는 내용이다.

버즈니 영상 하이라이팅은 커머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홈쇼핑 방송의 주요 장면만 요약해 보여주는 기술이다. 이 기술이 서비스에 적용되면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는 한 시간 정도의 홈쇼핑 방송에서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볼 수 있게 된다. 버즈니는 이 달 안으로 홈쇼핑모아 앱에 해당 기술을 적용해 이용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 버즈니의 영상 하이라이팅 기술은 최근 그 성능을 인정받아 지난달 글로벌 인공지능 경진대회 플랫폼 코다랩의 영상하이라이팅 예측 부문에서 1위 성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 다른 논문 ‘함의 관계 피드백(Textual Entailment Feedback) 기반 효율적인 문서 재순위화기’는 이커머스 서비스에서 이용자가 검색한 상위 검색 결과를 각 이용자의 검색 선호도에 맞춰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연구다. 버즈니의 이커머스 검색 분야의 미래 기술 선점을 위한 기반 연구다.

윤창호 버즈니 AI 랩(LAB) 최고인공지능책임자(CAIO)는 “영상 하이라이팅 기술뿐만 아니라 홈쇼핑에 특화된 검색 기술 등 버즈니의 다양한 커머스 AI 기술에 대한 홈쇼핑 업계의 관심이 높은 만큼 앞으로 모바일 홈쇼핑 생태계의 동반 성장을 위해 적극 홈쇼핑사와 기술 제휴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12일부터 13일까지 열린 HCLT는 매년 개최되는 한국어 처리 기술과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대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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