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로 확장, 디지털 전환 성공
전통시장 상점들이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전국적으로 온라인 판로 확장에 성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19일 쿠팡에 따르면 서울을 비롯해 대구, 광주 등 전통시장 상점 35곳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는 등 ‘마켓플레이스 전통시장 지원 사업’이 순항 중이다.
마포농수산물시장에서 ‘웅이네건어물’이라는 브랜드로 건어물을 판매하는 호남건어물은 쿠팡에 입점한 이후 1년이 채 되지 않아 매출 대박을 터뜨렸다. 호남건어물은 50여 종의 최상급 건어물을 판매하는 건어물 전문점이다. 호남건어물에 따르면 입점 프로모션 기간인 45일간 억대 매출을 기록했으며 지금도 하루 평균 2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문영 호남건어물 대표는 “쿠팡에 입점하면서 한치가 주목받아 기존의 주력상품인 쥐포, 황태채 등을 제치고 새로운 주력상품이 됐다”면서 “앞으로 쿠팡에서 더 많은 소비자를 만나기 위해 더 다양한 상품 구성을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쿠팡이 전통시장 지원사업을 시작한 이후 입점 업체는 수도권을 넘어 충청도, 전라도 등 시장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충남 아산 온양온천시장에서 20년 넘게 떡을 판매하고 있는 한양떡집도 3월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그램 계기로 사업 약 20년 만에 쿠팡에 입점했다.
노수천 한양떡집 대표는 “최근 들어 우리 전통시장 내에도 온라인 판매에 관심을 갖는 사장님들이 많은데 그때마다 적극 추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전통시장 상점들의 성공이 입소문을 타면서 매달 수 십곳 이상의 입점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는 게 쿠팡의 평가다. 쿠팡은 내년까지 전통시장 상점의 마켓플레이스 입점 수를 100곳 이상으로 늘릴 예정이다.
쿠팡 관계자는 “앞으로도 쿠팡은 디지털 전환을 희망하는 업체들이 성공적으로 온라인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