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3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주력인 생활가전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전장(자동차 전기·전자 장비)도 전 분기 통틀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LG전자는 4분기도 전장 등 기업간거래(B2B) 등 신사업 투자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7일 LG전자에 따르면 3분기 영업이익은 996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466억 원)보다 33.5% 늘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1조1768억 원에서 20조7094억 원으로 2.2% 줄었다.
LG관계자는 “7월 2030 미래비전 발표 당시 3대 동력으로 제시한 ‘B2B 성장’, ‘Non-HW 사업모델’, ‘신사업 확보’ 등이 일관성 있게 추진되며 불황의 장기화에도 견조한 매출과 수익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B2B 사업의 경우 소비자 대상 사업보다 상대적으로 경기 영향을 덜 받고, 일단 궤도에 오르면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올해 들어 LG전자 매출에서 B2B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30%대 중반을 넘어섰다. LG전자는 2030년까지 B2B 매출액을 40조 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사업본부별로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7조4574억 원, 영업이익 5045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생산, 구매, 물류 등 오퍼레이션 전반의 경쟁력이 높은 수익성을 견인했다.
전장(VS)사업본부 3분기 영업이익은 1349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2조5035억 원으로 3분기 기준 최대였다. LG전자는 전장 사업이 올해 처음으로 연간 매출액 10조 원 규모를 넘길 것으로 예상한다.
TV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HE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3조5686억 원, 영업이익 1107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다소 줄었지만, 연말 성수기에 앞선 판매 확대로 직전 분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 늘었다.
비즈니스솔루션(BS)사업의 경우 매출액은 1조3309억 원에 그쳤고, 205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IT 수요 둔화에 매출과 수익성이 다소 약화했다.
LG전자는 4분기에도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 속도를 낸다. 주요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전장 사업을 앞세워 B2B 사업도 강화한다.
먼저 B2B 영역에 해당하는 냉난방공조에서 나타나는 탈탄소 및 전기화 트렌드를 기회로 삼아 성장에 속도를 더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정부와 협업해 2030년까지 히트펌프 600만 대를 공급하는 사업에도 공동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냉난방공조 사업은 기존 가정용 냉난방 제품에서 환기 및 실외공기 전담공조시스템 ‘도아스’(DOAS) 등으로 라인업도 확대하고 있다.
가전 구독 서비스인 ‘업(UP) 가전 2.0’도 강화한다. 최근 북미에서는 업가전의 해외 브랜드인 ‘씽큐 업(ThinQ UP)’의 업그레이드 콘텐츠 4종을 배포하기도 했다.
전장 사업에서는 최근 전기차 전환 가속화 및 고부가 부품 수요 성장 트렌드 대응에 주력한다. LG전자는 멕시코 라모스 아리즈페에 있는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생산기지 가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TV 사업은 과거 제품 중심에서 콘텐츠·서비스를 결합하는 고객 관계 중심의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사업으로 전환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LG전자는 ‘webOS TV’를 2026년 3억 대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상업용 디스플레이와 폴더블 노트북 등 프리미엄 IT 라인업을 앞세워 매출 확대에 나선다. 신사업인 전기차 충전 사업에 대한 투자도 이어갈 방침이다.
한편 이날 실적 발표 이후 열린 컨퍼런스콜에서는 향후 각 분야 시장 전망과 계획에 대한 질답이 이어졌다.
LG전자 관계자는 "4분기 냉장고, 세탁기 수요 둔화가 이어질 것"이라며 "다만 내년부터는 글로벌 가전 수요가 완만한 성장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시장의 경우에는 온라인, 렌탈, B2B 등 성장 잠재력이 있는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VS사업의 경우에는 "사업별로 인포테인먼트가 잔고의 60%, 전기차 부품이 20%대 중반, 차량용 램프가 10%대 중반이다. 특히 전기차 부품 잔고가 증가하고 있다"며 "연말 100조 원 수준의 수주잔고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완성차 업체 파업 장기화와 관련해서는 "현재 당사 차원에서 유의미한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향후 상황 변화에 대응해 생산변경 등의 계획을 이미 구축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