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가 경쟁사에 카카오T 플랫폼을 개방하는 등 사업구조를 전면 재검토한다. 카카오T 플랫폼에서 우티와 타다 등 경쟁사 택시 호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지 주목된다. 그간 카카오T 블루 외 다른 가맹 택시나 일반 택시를 호출(콜)에서 배제한다는 차별 문제가 꾸준히 제기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수수료 개편 등을 목적으로 13일 택시단체와 개최하는 긴급 간담회와 관련해 이 자리에 임하는 원칙과 기준을 7일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설에는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우선 카카오모빌리티는 저렴한 수수료 체계를 현실화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국민 눈높이에 맞게 운영 방식과 시스템 체계를 전면 개편하겠다”며 “택시 기사님들과 간담회를 통해 저렴한 수수료 체계를 구체화 및 현실화시키겠다. 비판을 받아온 가맹택시 사업구조 역시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카카오 T 플랫폼 전반의 운영 방식도 바꾼다. 다른 택시 플랫폼에게 카카오 T 플랫폼을 개방하는 등 독과점 논란을 해소하고 상생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독과점 논란과 관련해 다른 택시 플랫폼들에게 카카오 T 플랫폼을 개방하는 등 국민들의 이동의 질을 높이고 상생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방안들은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직접 간담회 자리에 착석해 논의할 예정이다. 연내까지 의견 수렴을 완료한 뒤 실행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어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종사자들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종사자 업무 환경 개선, 택시 기사 의료생계 안심지원 등의 여러 상생 협력 활동도 더욱 다양하게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카카오라는 울타리를 넘어,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해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으로 환골탈태해 새롭게 다시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매각설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은 카카오가 현재 전혀 고려하고 있는 사항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독점 구조에 대한 논란은 1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판하면서 시작됐다. 윤 대통령은 당시 “카카오 택시의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횡포가 너무 심하다”는 한 개인택시 기사의 발언에 “부도덕하다”며 “반드시 정부가 제재를 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같은 지적에 카카오모빌리티는 같은날 택시 수수료 체계 전면 개편 의사를 발표하고 택시단체와 빠른 시일 내 협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