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16일 장충동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2023 국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째인 이번 포럼에서는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인 티빙, 웨이브뿐만 아니라 미국의 넷플릭스, 홍콩 뷰(Viu), 영국 다즌(DAZN), 프랑스 카날플뤼(Canal+), 일본 U-NEXT 등 정상급 글로벌 OTT 기업들이 참가해 상생과 협력을 위한 국제 교류의 장을 연다.
기조연설, 특별 세션을 포함한 총 6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상상 이상의 스트리밍’을 주제로 국내 OTT 사업자의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상급 글로벌 OTT 기업의 성공전략을 공유하고 매년 경쟁이 심화되는 글로벌 OTT 산업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OTT 사업자와 콘텐츠사업자 간의 다양한 협업을 통한 상생과 협력 방향을 모색한다.
글로벌 OTT 1위인 넷플릭스 강동한 한국 대표의 글로벌 OTT 시장 협력 방안에 대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최대 OTT로 자리매김한 홍콩 뷰의 재니스 리(Janice Lee) 대표의 아시아 OTT 시장 현황 및 발전방안 발표가 이어지며, 다음으로 국내 토종 OTT 1위인 티빙의 최주희 대표가 온라인 스트리밍과 콘텐츠의 미래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한다.
특별 세션으로는 글로벌 스포츠 콘텐츠 전문 OTT인 다즌의 존 글리셔(John Gleasure) 부회장이 OTT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른 스포츠 콘텐츠의 경쟁력에 대해 발표한다. 다즌은 작년 기준 3조59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는 만큼 OTT 시장에서의 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전망이다.
이어지는 세션에서는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업 MPZ, 일본 U-NEXT의 덴신 츠츠미, 카날플뤼(Canal+)의 최병욱 수석부사장, 한국리서치 김기주 본부장, 해외 진출해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코코와(KOCOWA)의 박근희 대표, 중앙대 성동규 교수 등의 발표가 있다.
토론은 한국 OTT 포럼 문철수 회장의 사회로 티빙 박종환 부장, 웨이브 노동환 리더, 방송통신대학교 이성민 교수, 넷플릭스 ‘피지컬: 100’을 제작한 장호기 PD가 참여한다.
이상인 방통위 부위원장은 개회사에서 “미디어 산업 환경이 격변하는 지금, 국가 간 그리고 플랫폼 간 경계를 허물고 모두가 힘을 합칠 때 OTT 산업은 지속 발전할 것”이라며 “오늘 행사를 통해 국내 OTT 기업이 K-콘텐츠를 타고 해외시장으로 뻗어 나가 글로벌 미디어 강국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