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검색 기능 강화, 수출 역량 진단 등 제공
한국무역협회(이하 무역협회)는 국내외 130만 명이 이용하는 무역 디지털 플랫폼 KITA.net을 전면 개편해 27일부터 신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을 통해 무역협회의 국영문 홈페이지와 국내·해외 지부 홈페이지의 디자인이 변경되며 정보 검색 기능도 강화된다.
특히 이번 개편에서는 KITA.net의 디지털 플랫폼 내 ‘AI 기반 검색 기능’과 ‘수출 역량 진단 서비스’를 도입하여 국내외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AI 검색 엔진’ 도입으로 수출 기업은 당사의 수출입 실적, 홈페이지 검색 및 이용 이력을 기반으로 수집된 이용자 환경과 관심도를 반영한 개인화 검색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수출 역량 진단 서비스’는 기업의 수출‧경영‧기술력을 종합 평가하는 모델로서 이를 활용해 수출 기업은 자사의 수출 역량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수출 전략 수립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그동안 통합무역정보서비스 포털인 ‘트레이드 내비’에서 제공되던 ‘71개국 관세율 조회’ 및 ‘무역 규제 정보’를 KITA.net으로 통합함으로써 무역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단일 플랫폼 내에서 쉽고 빠르게 조회할 수 있게 됐다.
이명자 한국무역협회 디지털혁신본부장은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무역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KITA.net에 담겨있다”며 “무역협회는 앞으로도 무역 업계가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