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적 퇴비 제거와 댐·보·하굿둑 연계 운영, 녹조 저감 설비 운영에 강우량 증가 영향
올해 녹조라떼 발생 비율이 지난해와 비교해 36%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국에서 녹조 발생이 가장 심한 곳으로 꼽히는 낙동강 유역의 경우 지난해 대비 40% 수준까지 떨어졌다. 정부는 전년 대비 1.4배 늘어난 강우량과 '녹조 종합관리대책' 이행 효과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환경부는 올해 6~11월 조류경보일 수를 바탕으로 전국의 녹조 발생 상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녹조 발생량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12일 밝혔다.
조류경보일 수는 조류경보제를 운영하는 29개소 52지점에 대한 모든 경보 발령일 수의 합계를 말하며, 조류경보제는 조류 발생 상황을 감시해 일정 수준 이상의 조류가 발생할 경우 경보를 발령, 상수원의 안전한 물 공급 등 피해를 최소화하는 제도다.
조류경보는 남조류 세포 수가 2회 연속 1000cells/mL 이상이면 '관심', 2회 연속 1만cells/mL 이상은 '경계', 2회 연속 100만cells/mL 이상은 '대발생'으로 분류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이들 3단계를 모두 포함한 전국의 조류경보일 수는 낙동강 칠서지점에서 처음 발령된 6월 8일부터 지난달 말까지 총 476일이 발령됐다. 743일이 발생했던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6%(267일)가 줄었다.
특히, 매년 녹조로 골머리를 앓았던 낙동강 유역에서 큰 감소 폭을 보였다.
낙동강 유역의 조류경보 발령일 수를 지난해와 비교하면, 총 경보 발령일 수는 전년도 665일의 40% 수준인 267일로 나타났다. 특히 낙동강 수계의 ‘경계’일 수는 지난해 206일의 7% 수준인 14일에 불과했다.
환경부는 녹조 발생이 현저히 줄어든 이유에 대해 기상 영향과 정책 추진 효과를 들었다.
실제로 올해 전국의 강우량은 1722mm로 지난해 1187mm보다 약 1.4배 늘었으며, 여기에 오염원 유입을 줄이는 사전 예방과 댐·보·하굿둑 연계 운영 및 녹조제거선 도입 등의 사후 대응을 포함한 녹조종합대책이 일정 부분 효과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환경부는 낙동강의 하천·제방 등 공유지에 야적된 퇴비 640개를 조사해 10월 말까지 518개의 퇴비를 수거하고, 수거하지 못한 퇴비에 대해선 덮개를 전부 설치했다.
이 과정에서 퇴비의 소유주를 확인해 적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계도하고 개별 축산 농가에 퇴비 덮개 약 1600개를 보급, 사유지 내 퇴비 관리도 강화했다.
또한, 녹조가 예상될 경우 댐·보·하굿둑 연계 운영을 실시했다.
환경부는 올해 5~6월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과 칠서 지점의 녹조 대응을 위해 남강댐, 창녕함안보, 낙동강하굿둑을 2차례 연계 운영해 하천 유량을 조절해 물금매리, 칠서 등 낙동강 주요 취수원에서 녹조가 감소했다.
이와 함께 녹조 발생기간 대형 및 소형 녹조제거선, 수면포기기 등 녹조 제거 장비 등을 통해 취수장으로의 조류 유입을 줄이고, 정수장에서는 고도정수처리 시설을 가동해 먹는 물의 안전도 확보했다.
환경부는 내년 녹조 발생에 대비해 정책 추진을 더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야적 퇴비 수거 작업을 낙동강뿐만 아니라 금강, 한강, 영산강의 4대강 수계로 확대하고, 대형녹조제거선 16대, 소형녹조제거선 3대 등 녹조 저감 설비를 추가로 투입한다. 또한, 각 유역(지방) 환경청마다 녹조가 다량 발생하는 지역을 중점 관리지역으로 선정해 지역별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종률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올해는 야적 퇴비 수거 등 다양한 대책의 효과와 기상 영향 등으로 녹조 발생이 상당히 줄어들었다"라며 "내년도 녹조 발생에도 철저한 준비 작업을 거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