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플랫폼 ‘서민금융 잇다’ 상반기 내 운영
서민금융상품 선택부터 대출 시행까지 한번에
고용노동부와 복합상담 강화방안 마련 예정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올해 서민금융 정책 키워드로 ‘이용자 편의 제고’와 ‘자활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려 한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김 위원장은 서울 중구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용자 편의 제고를 위해 올해 상반기 내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인 ‘서민금융 잇다’ 운영을 시작하기로 했다. ‘잇다’는 저신용층, 저소득층이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상품이 다 ‘있고’ 비대면 복합상담을 통해 고용, 복지, 채무조정제도를 ‘이어주겠다’는 의미다.
김 위원장은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가 자신의 조건에 맞는 민간과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조회, 선택할 수 있고 대출 시행까지 한 번에 지원한다”며 “그간 대면으로만 제공해온 고용, 복지연계, 채무조정 등 복합상담이 비대면으로도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서민 취약계층 대상 자활 지원도 올해 서민금융 정책의 중요한 방향성으로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서민금융 이용자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부처 간 협업을 통해 함께 준비하고 있다”며 “고용노동부와 함께 취업 지원 등 복합상담 강화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했다.
이 밖에 금융위는 연체가 발생한 서민을 위한 채무조정 등 지원 방안도 함께 마련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 국회를 통과한 ‘개인채무자보호법’ 시행도 철저히 준비해 연체 채무자의 이자, 추심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정책서민금융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기”라며 “정부는 항상 현장과 가까이하고 정책수요자가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질 수 있게 제도와 정책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