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서울 시민 주민투표 하자”
野 ‘도심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정치권이 총선 승패를 가를 수도권 표심을 잡기위해 '올인(다걸기)'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서울 메가시티와 경기 남·북도 분도(分道) 논의에 불을 붙이자 더불어민주당은 "사기집단"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제3지대 개혁신당은 "주민투표에 부치자" 견제구를 날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비대위 회의에서 “경기도민들의 현실 삶을 개선하기 위해 경기 각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서울편입이든 경기 분도든 적극적으로 책임 있게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드렸다”며 “거기에 대해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경기 지역 일부 도시들의 서울편입 공약을 추진하는 국민의힘을 향해 “총선용 공약을 남발하는 사기 집단”이라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은 이에 “경기분도는 민주당이 추진하던 것이다. 우리가 같이 적극 추진하겠다는 건데 왜 반대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정말 김포, 구리, 하남 등 우리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서울 편입을 원하는 데도 불구하고, 만약 원한다는 결과가 나온 데도 그걸 반대하겠다는 건가”라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은 ‘경기·서울 리노베이션 태스크포스(TF)’ 출범해 수도권 생활권 재편에 사활을 건다는 방침이다. 당 전략기획부총장인 배준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경기·서울 TF’는 총 8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에는 김종혁 경기 고양병 당협위원장, 김태섭 구리시 지속발전위원회 부위원장, 김상균 전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유계순 3기신도시 광명시흥지구 주민대책위 총무, 김갑성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 이인화 도원건축사무소 대표, 정경석 미사강변총연회 대표 등이 포함됐다.
야권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서울 메가시티는 제가 볼 때는 제2의 뉴타운 전략이고 부동산 투기 붐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서울공화국과 지방 소멸을 가속화시킬 상황인데, 집권 세력이 취할 태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메가 서울 정책에 대해서 어떤 경우에도 서울시민의 동의 절차 없이는 추진해서는 안 된다”며 서울시민 주민투표를 제안했다. 이 대표는 “실제로 혜택을 보는 지역의 경기도민들의 표심만을 노리고 여당이 무책임하게 일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자치단체 간 통합은 양 자치단체 주민들의 최소한의 과반의 찬성이 있어야 진행할 수 있는 원칙을 확립했으면 한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국유철도, 광역급행철도(GTX) 구간 그리고 도시철도까지 도심구간에 예외 없이 지하화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일 “이제 경비 문제도 해결되고 정책적으로도 가능한 상황이 됐기 때문에 전면적으로 철도, 역사 지하화를 추진할 때가 됐다”며 이 같은 공약을 내놨다.
민주당이 지하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수도권 도시철도 노선 및 구간은 △2호선(신도림역∼신림역, 한양대역∼잠실역, 영등포구청역∼합정역, 신답역∼성수역) △3호선(옥수역∼압구정역) △4호선(금정∼산본∼수리산∼대야미, 상록수∼한대∼중앙∼고잔∼초지, 동작역∼이촌역, 쌍문역∼당고개역) △7호선(건대입구역∼청담역), 8호선(복정역∼산성역) 등이다. 해당 구간을 지하화하고 그 부지에 용적률·건폐율 특례를 적용해 주거복합 시설을 개발하는 내용이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