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조 강화해 CBAM 대응해야”
국내 철강업계가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기로는 용광로에 철광석, 코크스, 석회석 등을 넣어 쇳물을 만드는 고로와 달리 탄소 배출량을 75%까지 낮출 수 있어 친환경 생산체계로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 주요국들은 기업들에 탄소 감축을 요구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지난해 10월부터 △철강 △알루미늄 △비료 △전기 △시멘트 △수소 등 6개 제품 수출기업의 탄소 배출량 보고를 의무화했다.
EU는 2026년부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실시해 탄소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유럽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불리는 CBAM은 탄소 배출량 규제가 강한 EU 기업들이 불이익을 받는 걸 막겠다며 만든 무역 장벽의 일종이다. 우리나라 철강사들은 철강의 3분의 1 이상을 수출한다.
25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국내 철강업계도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전환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동국제강은 1966년 국내 최초로 전기로를 가동한 철강사다. 동국제강의 탄소 배출량은 국내 철강업 전체에서 2% 수준이며, 폐기물 재활용률은 98%에 달할 정도로 친환경 경쟁력을 갖췄다.
동국제강 인천공장 ‘에코 아크 전기로’는 국내 유일 친환경 제강 설비다. 동국제강은 2010년 인천 제강소 신규 설비 투자 당시, 시설 기획단계에서부터 친환경을 고려해 공장 전반을 탈바꿈시켰다. 인천공장 에코아크 전기로는 연간 철 스크랩 120만 톤(t) 재활용이 가능하다.
동국제강은 중장기 친환경 비전 ‘스틸 포 그린(Steel for Green)’ 전략을 중심으로 에너지 효율을 지속 향상해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 전기로 조업을 바탕으로 철근ㆍ형강ㆍ후판 등 열연철강제품을 생산한다.
포스코는 6일 전남 광양에 연산 250만 톤 규모의 전기로 공장을 착공했다. 글로벌 기업들의 저탄소 제품 공급 요구가 확대되는 가운데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6000억 원을 투자했다. 2025년 말에 준공하고 2026년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포스코는 전기로에서 생산한 쇳물을 바로 활용하거나,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과 혼합하는 합탕 기술을 적용해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로 조업 중에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스크랩 예열에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인다.
전기로를 통해 연 250만톤의 쇳물을 생산하게 되면, 자사 고로 방식 대비 연간 최대 약 350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전기로를 통해 기존 고로 방식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저감하면서도, 합탕 기술 적용을 통해 전기로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던 고급강 생산이 가능하다.
현대제철은 최근 2050년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직ㆍ간접 배출량을 12% 감축한다는 탄소 중립 로드맵을 공개했다.
현대제철은 고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저탄소화된 자동차용 고급 강재 생산을 목표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생산 체제를 구축해 탄소 중립을 달성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1단계로 기존 전기로를 활용해 저탄소화된 쇳물을 고로 전로공정에 혼합 투입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2단계에서는 현대제철 고유의 신(新) 전기로를 신설해 2030년까지 탄소배출이 약 40% 감소한 강재를 시장에 선보일 방침이다.
전기로에는 현대제철의 독자기술에 기초한 저탄소제품 생산체계인 ‘하이큐브(Hy-Cube)’기술이 적용된다. 하이큐브는 전기로에 철스크랩과 고로의 탄소 중립 용선, 수소환원 직접환원철 등을 혼합 사용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최고급 판재를 생산하는 핵심기술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탄소 배출량 의무 보고 마감 시한이 임박함에 따라 민ㆍ관이 협력해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다”며 “다만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대형사들은 대응이 가능하지만, 중소규모 업체들은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려워 정부나 수출지원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