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고객 절반은 4050…패션·생활용품·식품 등 인기
SK스토아는 평일 특정 시간대에 매일 방송하는 새 프로그램 ‘쇼핑 플레이 리스트’를 론칭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홈쇼핑 주 고객층인 4050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차별화 상품과 콘텐츠를 선보이며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기획했다. 고객 맞춤형 방송을 만들기 위해 SK스토아의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SK스토아 자체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25일까지 신규 고객 중 4050세대 비중은 48.5%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연령대별 주문 비중을 분석해보면 5060세대는 68%를 차지했고 3040세대 역시 14.3%를 기록했다.
또 연령 별 가장 많이 주문한 상품 카테고리를 분석한 결과 5060세대에서는 패션의류, 패션잡화, 생활용품 순으로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이달 현재까지 신규 고객이 처음으로 주문한 상품 카테고리는 식품이 1위, 패션의류가 2위를 기록했다.
이처럼 홈쇼핑 시장의 주 고객은 중년 여성임을,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은 패션, 생활용품, 식품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SK스토아는 이를 활용해 맞춤형 새 프로그램인 ‘쇼핑 플레이 리스트’를 내놨다. 평일 중 고정 시간대에 매일 진행하는 방송을 통해 충성 고객을 만들고 합리적인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쇼핑 플레이 리스트는 다음달 4일부터 매주 평일 오전 10시 41분부터 11시 41분으로 편성하고 패션잡화, 트렌드, 리빙, 일반식품 등 카테고리의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트렌드 상품 등 잘 알려진 브랜드 상품을 집중적으로 선보이고 사전 상품 기획을 통한 특별 조건을 마련해 보다 많은 고객을 끌어 모은다는 계획이다.
첫 방송의 포문은 명품으로 연다. 버버리, 구찌, 제옥스 등 유명 브랜드의 의류와 잡화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성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버버리 옥스클로즈 롱 자켓(139만 원) △구찌 플라워 실크 스카프(49만8000원) △제옥스 스페리카 여성 로퍼(18만9000원) 등이 있다.
5일에 진행하는 두 번째 방송에서는 ‘TS슈퍼케라틴 샴푸’를 선보인다. TS샴푸와 SK스토아가 손잡고 만든 단독 상품으로 ‘500g 4통+100g 4통+체험분 6g 4매+전용 쇼핑백’ 구성으로 판매한다. 6일에는 SK스토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 중 하나인 ‘스케쳐스 아치 핏 운동화’ 판매 방송을 진행한다.
지속적으로 시청자가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과의 시너지도 높인다. 쇼핑 플레이 리스트 TV쇼핑 방송을 통해 선보인 상품을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40분부터 정오까지 80분 간 특별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통해 함께 판매하는 것이다. TV방송 시간 보다 20분 더 진행해 TV에서 모바일로 시청 인원을 유입하려는 전략이다.
쇼핑 플레이 리스트 론칭을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먼저 해당 행사 상품을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10% 적립금(최대 5만 원)을 제공한다. 또한 신규가입 고객에게는 15%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특별한 경품 행사도 마련했다. 구매 고객 중 111명을 선정해 삼성 제트봇 AI 로봇청소기(1명), 다이슨 슈퍼소닉 드라이기 HD15(10명), 록시땅 핸드크림&립밤세트(100명) 등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