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7일 "항만과 공항을 모두 갖춘 인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게 대한민국이 더 큰 도약을 이루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인천국제공항 확장과 배후지역 첨단복합항공단지 조성, 인천항만 인프라 투자 확대, 원도심 재개발 신속 추진, GTX-B 노선 등 육상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인천이 지나온 길을 돌이켜보면 역사의 고비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나라와 국민 운명이 바뀐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한국이) 바닷길과 하늘길을 열어 전 세계를 우리 경제 영토로 만들었기 때문에 기적의 역사를 쓸 수 있었다. 그 도약의 길에서 최전방 전초기지 역할을 해온 도시가 인천"이라고 강조했다.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이라는 주제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시청에서 18번쨰 민생토론회를 주재하며 "인천을 교두보로 우리 전략 산업인 항공·해운 산업의 대혁신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인천국제공항 확장과 관련 "현재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과 활주로를 증설하는 4단계 확장 공사가 진행 중인데, 올해 10월 공사가 완료되면 세계에서 3번쨰로 국제 여객 1억 명을 처리할 수 있는 글로벌 메가 허브 공항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된다"며 2026년까지 공항 배후에 첨단복합 항공단지를 조성할 것이라고 했다.
항공기 개조·정비 등 전후방 연계 산업 육성에 대해 윤 대통령은, 올해 1월 이곳을 자유무역 지역으로 지정한 점을 언급한 뒤 "앞으로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 관세 면제, 토지 임대료 감면과 같은 다양한 혜택이 제공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글로벌 기업을 유치, 5000개 이상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향후 10년간 10조 원 규모의 생산 유발효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을 문화관광 체험 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밝힌 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호텔, 워터파크, 공연장 등이 집약된 인천국제공항 복합리조트가 개발됐고, 이와 연계해 민간이 추진하는 테마파크 조성 사업을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와 함께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내년 초까지 수립하는 계획 속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과정에서 마일리지 전환, 요금 상승, 서비스 질 저하 등을 우려하는 여론에 대해서도 "현재 추진 중인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이 좋은 시너지를 내도록 할 것"이라며 "항공여행 마일리지는 단 1마일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요금을 비롯한 서비스 품질이 독과점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정부가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합병 준비 중인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과 관련 미주·유럽·중남미를 비롯한 새 노선 확대, 중복 노선 효율화 등으로 글로벌 탑 수준의 항공사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힌 윤 대통령은 "새롭게 탄생할 대형 항공사가 시장을 독점 못 하도록 저비용항공사 LCC를 육성할 것"이라는 약속도 했다.
윤 대통령은 해운 산업 강화 차원에서 "2027년까지 인천 신항 1, 2부두에 1조 원을 투자해 미래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항으로 업그레이드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여기에는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항공 화물 적재하역, 항만 동력원은 전기로 100% 전환, 콜드체인 특화단지 조성, 전자상거래 특화구역 조성 등이 포함된다.
이와 함께 시민이 언제든 쉽게 찾아 쉬고 즐기는 인천 내항 재개발 방침을 밝힌 윤 대통령은 "인천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연계해 K-컬처 복합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미디어전시관, 문화 행사장, 쇼핑, 호텔, 관광시설까지 인천항을 새로운 해양문화관광 핫스폿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인천항 제 1, 8 부두 재개발 사업도 2025년에 착공, 나머지 부두 역시 2025년에 수립하는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해서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인천국제여객터미널 배후 부지 개발과 관련, 윤 대통령은 "인천 골드하버 프로젝트를 올해 상반기에 착수할 것"이라며 "리조트, 호텔, 쇼핑몰을 비롯한 문화상업시설을 유치해 시드니 같은 글로벌 미항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물류 서비스는 수출뿐 아니라 국내 어디서나 공정하게 적용되는 게 맞다"며 "물류 취약 지역 대상으로 우체국 택배 망을 활용해 일반 택배를 배송하는 사업을 연내 추진하려고 한다. 특히 백령도와 같은 섬 지역은 택배 1개당 최대 3000원까지 택배비를 지원할 것"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인천 원도심 개발과 관련, 2027년까지 25개 지구에 2조 4000억 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 투자를 계속 지원할 것이라며 "준공 후 20년이 지난 노후계획도시 주민이 원할 경우 안전진단 없이 신속히 재건축 추진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2027년까지 착공하고, 경인선 철도 지하화 사업은 2025년 전국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을 마무리한 뒤 2026년 관련 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 노선도 빠르게 진행시킬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철도와 고속도로가 사라진 상부 공간에는 주거, 상업, 문화, 환경이 복합된 입체 수직공간으로 재탄생시켜 새 인천 발전의 모티브로 삼겠다"고 말했다.
GTX-B 노선과 관련 윤 대통령은 "오늘 착공해 2030년까지 차질없이 개통할 것"이라며 "B 노선이 개통하면 서울과 인천 도심 간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교통혁명이 시작된다. (GTX) D, E 노선도 내년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 임기 내 착공 기반을 확실히 만들겠다"고 했다.
이어 "영종도, 청라, 검단, 계양 등 인천 곳곳의 신도시에 광역교통 여건도 획기적으로 개통할 것"이라며 지하철 5호선, 7호선 청라 연장과 9호선 공항철도 직결 등 도시철도 연장과 광역철도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인천에 고속철도 네트워크도 구축할 것이라고 밝힌 윤 대통령은 "임기 내 수인선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 인천과 부산, 목포를 (이동하는 데) 2시간대로 단축시키고, 2028년 월곡-판교까지 KTX 노선을 완공해 서해와 인천, 동해와 강릉이 연결되도록 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