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영등포역 구간 지하화가 서울과 영등포구의 발전을 주도할 것”며 자신이 내건 공약인 ‘철도 지하화’의 첫 삽을 서울 영등포구에서 뜨겠다고 강조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역 옥상에 올라가 인근 철도 부지를 훑은 뒤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국민의힘에 입당한 김영주 의원(영등포갑)과 박용찬 영등포을 예비후보가 함께 했다.
한 위원장은 “영등포역 때문에 완전히 남북이 분할됐다. (철도 지하화로) 분할된 상권과 주거권, 생활권이 합쳐지게 될 것”이라며 “영등포를 가장 잘 아는 김 의원과 박 예비후보, 그리고 영등포를 정말 발전시키고 싶은 한동훈이 여기에서 첫 삽을 뜨려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과거부터 다양한 정치 세력들이 (철도 지하화를) 계속 약속해왔다. 다만 그동안의 정치세력들은 지방자치단체장이라든가 서울시, 구청, 국회의원 각각의 소속과 정치 지향점이 달랐다”며 “김 의원의 철학과 집권여당의 집행력, 그리고 서울시도 저희와 같은 (정치적 지향점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하화로 지상 부지 활용이 가능해지면) 상인분들도 그곳에 들어설 수 있다. 새롭게 짓는 건물 등이 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저희가 대단히 실효적으로, 집행력 있게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의힘의 정책적 약속들을 보면 서로 연계가 돼 있다. 김포의 서울 편입 등 경기도 행정구역이 재편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건 교통격차 해소”라며 “영등포의 발전과 서울에 편입되는 도시들과의 교통 편의성 향상 등을 (연계해) 같이 말씀드리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1월 말에도 경기도 수원시를 찾아 철도 지하화를 핵심으로 하는 ‘구도심 함께 성장’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주요 도시의 철도를 지하화하고, 전국 주요 권역에 광역급행열차(GTX)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영등포갑 지역에서만 내리 3선을 지낸 김 의원은 “과거에는 영등포가 교통, 산업의 중심이었다. 경부선 철로 때문에 영등포가 남북으로 갈라지면서 발전도 안 되고 힘든 지역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경부선이) 지하화되면 모든 게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 실행 계획에 대해선 “경부선 철도 지하화는 정말 대한민국의 큰 명운이 걸릴 만큼 산업이, 건설이, 국민 삶의 질이 달라지는 문제다. 그런데 전체를 한 번에 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올해 연말까지 지자체에서 어디부터 어떤 구간을 할 것인지(를 정하고), 내년 하반기에 구간 착공이 예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울의 30%가 서남권에 산다. 김포시도 서울 편입이 예정돼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통 중심 영등포역에서 첫 삽을 뜨는 게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총선을 한 달 앞두고 전국 격전지 순회를 이어가고 있다. 전날(11일) 경기도 고양시를 찾은 데 이어 이날 여당에겐 ‘험지’에 해당하는 영등포·양천구를 방문했다.
영등포을, 양천갑·양천을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현역인 곳이다. 영등포갑은 민주당을 탈당하고 국민의힘에 입당한 4선 김영주 의원의 지역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