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등급 하향의 최대 우려 업종으로 꼽은 건설업에서 또 한 번 신용도 하락이 발생하면서 시장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올해 들어서만 5번째 등급 하향으로, 신용평가업계에서는 국내 부동산 시장이 향후 2년 이내에 크게 반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3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이날 쌍용C&E(씨앤이)의 무보증 선순위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검토 대상에서 해제하고 '부정적'으로 낮춰 잡았다. 신용등급은 A로 유지한다.
등급 하향 이유로는 대규모 투자와 배당지출로 차입금 부담이 심화한 상황에서 최근 공개매수 영향으로 재무안정성이 저하된 점을 제시했다. 한앤컴퍼니는 지난달 쌍용씨앤이의 완전 자회사 편입 및 상장폐지를 추진하면서 이를 위해 공개매수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쌍용씨앤이는 자기주식 매입을 위해 약 3350억 원의 자금을 투입했고, 1800억 원의 추가 단기차입 시행했다. 문제는 쌍용씨앤이의 차입금 부담이 생산혁신공사 및 환경기업 투자, 대규모 배당지출로 심화하던 상황이라는 점이다.
쌍용씨앤이의 부채비율은 앞서 △2021년 115.3% △2022년 143.2% △2023년 130.5% 완만한 흐름을 보여왔으나, 이번 공개매수에 따른 추가 차입금 조달, 자기자본 감소의 영향으로 지난 1월 180.1%로 치솟았다.
차입금의존도도 작년 말 39.3%에서 연초 46.2%로 큰 폭 뛰었다. 쌍용씨앤이는 공개매수에 따른 자금부담으로 오는 1분기는 미배당 정책을 실시하고, 2분기부터 재무상황 등을 고려해 배당을 재결정할 예정이다.
국내 건설 산업은 부동산 경기의 둔화로 올해 사업환경도 험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신용평가는 "주택매매 시장심리 지수가 여전히 부진해 부동산 건설 경기가 저하세"라며 "내수 경기 부진은 주택 매수심리 회복을 저해하는 요소이며, 주택 매매 가격 및 거래량 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쌍용씨앤이의 재무안정성이 악화한 데는 공개매수 영향뿐 아니라 주력 사업인 시멘트 부문 수익성 악화. 결국, 건설 업황의 공사비 원가 상승, 부동산 경기 둔화를 버티지 못한 것이 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두 달간 신용도가 하향된 건설사는 한신공영(BBB, 안정적→부정적), 대보건설(BBB-, 안정적→부정적), GS건설(A+→A), 한국토지신탁(A→A-) 등이다.
부동산 경기 악화는 건설사뿐 아니라 증권업에도 타격을 입히고 있다. 국내 증권사들의 부동산 투자자산의 대부분은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높다고 판단되는 후순위 트랜치 또는 지분 투자이기 때문이다. 작년 말 기준 증권사의 자기자본 대비 해외대체투자 익스포저는 평균 약 30%로 집계됐다.
앞서 글로벌 신용평가사 S&P(스탠다드앤푸어스)는 국내 대형증권사 1·2위인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부정적’으로 하향했다. 최근 국내외 부동산 시장 둔화로 인해 국내 증권업의 하방 압력이 커졌다는 이유에서다. S&P는 국내 부동산 시장이 향후 2년 이내에 크게 반등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신용평가업계는 국내 건설사 중 사모펀드(PEF)가 대주주이거나 재무적 투자자(FI)의 지분 참여를 받은 기업에 대해서도 주의할 것도 조언했다. PEF가 최대주주인 기업 중에는 국내외 경기 둔화로 실적 개선이 지연되고, 채무 규모가 확대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데, PEF 출자금 회수를 위한 배당정책 변동 등으로 인해 추가적인 재무부담 상승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