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해보험은 글로벌 신용평가사 S&P의 신용등급 평가에서 ‘A(안정적)’에서 ‘A+(안정적)’로 상향됐다. S&P는 국내 보험사의 신 회계제도 도입에 따라 작년 11월 중순 보험사의 리스크 기반 자본을 분석하기 위한 평가모델을 개정했고, 개정된 모델 하에 DB손해보험의 이익 창출력, 자본 안정성 등을 높이 평가해 신용등급 상향을 결정했다.
신용리스크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도 신용등급이 오르거나 장밋빛 전망을 받는 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업황 불황이 끝을 모르고 진행되면서 경쟁사들 신용등급은 추풍낙엽처럼 떨어지고 있지만 이들 기업은 체질을 바꾸고,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면서 성장성이 조명받고 있다. 자금시장에서는 큰손들이 서로 투자하겠다며, 이들 기업의 회사채를 사들이고 있다. 증시에서는 개미(개인투자자)들의 발길을 붙들고 있다.
18일 본지가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 S&P와 국내 3대 신용평가사(나이스신용평가·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평가)의 올해 신용평가를 조사한 결과,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캐피탈, 두산, 두산에너빌리티, 현대코퍼레이션, DB손해보험, 하나에프앤아이, 현대코퍼레이션, 대성홀딩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등의 신용등급 및 등급 전망이 상향조정됐다.
현대자동차·기아는 피치 신용등급이 기존 ‘BBB+’에서 ‘A-’로 상향됐다. 피치는 또 현대차·기아 전망을 ‘안정적’으로 제시했다. 현대차·기아가 피치 A등급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는 피치 신용등급 체계상 20개 등급 중 상위 7번째에 해당한다. 신용상태가 양호해 신용위험이 크게 낮은 수준을 의미한다. 피치 신용등급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한 주요 글로벌 자동차 기업은 도요타, 메르세데스-벤츠 등으로 현대차·기아를 포함해 7개에 불과하다. 피치는 “글로벌 자동차시장 수요 증가세 둔화, 가격 경쟁 심화, 원화 강세의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현대차·기아가 신용등급 ‘A등급’에 걸맞는 마진과 글로벌 시장 지위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신용등급이 ‘BBB+’(나이스신용평가)로 상향 조정됐다. 등급전망은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바뀌었다. 나이스는 “원자력·화력발전 관련 발전설비 부문에서 확보된 수주잔고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상당 수준 제고됐다”며 “발전용 가스터빈의 국산화와 그에 따른 수익기반 강화를 기반으로 매출이 탄탄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나에프앤아이는 신용등급 전망이 기존 ‘안정적’에서 ‘긍정적’(나이스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으로 상향됐다. 이는 하나에프앤아이의 신용등급이 ‘A’급에서 ‘A+’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뜻이다.
한국기업평가는 현대코퍼레이션의 신용등급을 ‘A-’에서 ‘A0’로 상향했다.
신용평가업계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글로벌 긴축정책 종료가 시작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산업환경이 개선돼 추가적인 신용등급 상향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기준금리 인하로 국채 금리가 빠르게 하락할 경우 크레딧 채권에 대한 투자심리가 높아지면서 신용스프레드 확대가 둔화하고, 기업 재무 부담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올해 물가하락 등 금융 긴축의 효과가 나타나면서 미국 연준과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1~2차례 인하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그룹 산하 지원 가능성이 크고, 펀더멘털이 양호한 상위 신용등급 기업에 대한 선별적 투자는 이어질 것”이라며 “신용이벤트 발생에 따른 급격한 투자 수요 경색을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큰손(기관투자자)들과 개미(개인투자자)들은 회사채를 쓸어담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월 회사채 발행 규모는 25조1140억 원으로 전월(15조381억 원) 대비 10조759억 원(67.0%) 증가했다.
개인투자자들은 회사채를 장바구니에 담고 있다. 올해 전체 채권 순매수액 9조7625억 원 가운데 약 30%(2조8128억 원)이 회사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