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납 판매 과당경쟁, 절판 마케팅 지양...공정경쟁 여건 마련해야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은 19일 "단기납 종신보험과 같이 일부 상품의 판매 과당 경쟁, 절판 마케팅을 지양하고 공정 경쟁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건전한 모집질서와 소비자 보호가 확고히 자리 잡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철주 회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생명보험 교육문화센터에서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제·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해 4대 전략, 8개 핵심과제가 포함된 ‘생보산업 성장전략’ 계획을 발표했다.
4대 전략으로 △경영전략 △상품전략 △채널전략 △신사업 등이 제시됐다. 생보 본업경쟁력을 강화하면서도 신사업 신성장동력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성장전략을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는 “생명보험업계가 과거처럼 고성장, 고수익을 내기는 어렵지만, 금융당국과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며 “본업경쟁력 강화와 신성장 동력 확보를 통해 생보산업의 장기적, 안정적 수익 창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본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3보험 경쟁력 강화를 꼽았다. 김 회장은 “생보사들은 제3보험에서 연평균 7%의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시장점유율이 30%에 불과해 손해보험업계와 업권간 불균형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생보업계는 제3보험 시장에서 위험률, 통계관리에서 신속히 따라가지 못했다”면서 “통계 관리체계 개편을 통해 시장에서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시니어 시장 발굴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공공기관 보유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치매, 요양 등 고령자 수요 파악과 맞춤형 보험상품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외사례를 벤치마킹하거나 업계 의견을 수렴해 시니어 유형별 세부 추진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보건당국의 규제로 보험사가 요양산업에 진출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보안장치를 통해 보험사가 역할을 해나갈 수 있는 기반을 요청하고 있다”며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실버산업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만들어지고 있는 등 긍정적인 자세 속에서 협회도 필요한 규제 완화를 건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신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국내 생보사의 해외진출을 위해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중심으로 조사 연구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 회장은 “동남아 금융당국과 네트워킹을 위해 초청 세미나, 방문 교류를 확대하는 등 협회 차원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