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연발’ 보잉, 위기론 고조에 수뇌부 전면 교체

입력 2024-03-26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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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훈 CEO, 취임 4년 만에 물러나
이사회 의장·상용기 부문 CEO도 교체
1월 ‘동체 구멍’ 후 연달아 사고 발생
수뇌부 교체 소식에 주가 1.36%↑

잇따른 안전사고로 위기에 직면한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이 수뇌부 전면 교체 카드를 꺼내 들었다.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보잉은 데이브 캘훈 최고경영자(CEO)가 연말 자리에서 물러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사회의 래리 켈너 의장도 5월 재선에 나서지 않는다. 신임 의장은 2020년부터 보잉 이사회에서 활동해 온 스티브 몰렌코프 전 퀄컴 CEO가 맡게 된다.

또 보잉은 상용기 부문의 스탠 딜 CEO가 곧바로 자리를 떠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딜 CEO의 자리를 채울 인물로는 스테파니 포프 보잉 최고운영책임자(COO), 제너럴일렉트릭(GE)의 래리 컬프 CEO, 캐리어의 데이비드 기틀린 CEO, 스피릿에어로시스템의 패트릭 샤나한 CEO 등이 거론되고 있다.

캘훈 CEO는 737 맥스 기종의 연쇄 추락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2020년 1월 데니스 뮐렌버그의 후임으로 취임했다. CEO 자리에 오른 지 약 4년 만에 그는 같은 이유로 직함을 내려놓게 됐다.

캘훈 CEO는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사회와 보잉의 CEO 교체 시기를 오랫동안 고민해 왔다”며 “세계의 시선이 우리에게 쏠려 있고 지난 몇 년간 보잉을 재건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쌓은 모든 교훈을 바탕으로 이 순간을 극복하고 더 나은 회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론 엡스타인 애널리스트는 “누가 차기 CEO가 되든 오랫동안 보수적이었던 회사를 운영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경영진 교체는) 보잉이 그들의 집을 청소하고 자신들의 이야기를 다시 설정하는 진정한 첫 번째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해 1월 31일 미국 워싱턴주 에버렛에 있는 보잉 공장에서 데이브 캘훈 최고경영자(CEO)가 연설하고 있다. 에버렛(미국)/로이터연합뉴스
보잉의 경영진 교체는 인적 쇄신을 통한 결단을 보여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1월 초 알래스카항공의 보잉 737 맥스9 항공기 동체 일부가 뜯겨 나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 문제가 불거졌다. 이후에도 비상착륙·회항 등의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당국의 조사가 시작됐다.

버티컬리서치파트너스의 로버트 스탈라드 애널리스트는 “보잉 이사회가 현명한 조치를 내렸다”며 “보잉은 많은 고객, 공급업체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잃었고 미 연방항공청(FAA),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의 관계도 긴장이 고조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1만9000명 이상의 보잉 직원을 대표하는 노조인 미 항공전문기술노동자협회(SPEEA)는 성명에서 “보잉 경영진의 문제가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짜여 있다”며 “회사 지도부가 그들의 실패를 인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철저하게 노력하지 않는 한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수뇌부 교체 소식에 보잉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36% 상승했다. 1월 ‘동체 구멍’ 사고 이후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보잉 주가는 올들어 26.6% 빠졌다. 이는 다우지수 구성 종목으로는 최악의 실적이다.

재정 압박도 가중되고 있다. 지난주 브라이언 웨스트 보잉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분기 최소 40억 달러(약 5조3596억 원)의 대규모 현금 유출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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