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시에 따르면 3개 구별로 노인복지관·장애인복지관 등을 방문, △주거복지사업 안내 △공공임대주택 입주 상담 등 주거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대면 상담을 통해 각 사례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서 용인시는 26일 주택과 직원들이 처인노인복지관 앞에서 시민 150여 명을 상대로 ‘찾아가는 주거복지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날 처인구에 사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이 모 씨는 노인 1인 가구로 고시원에서 생활하고 있었다. 식사도 제때 챙기지 못한 데다 기력이 없어 자주 넘어지는 위험한 상태였다.
주택과 강임수 주무관 등은 주민등록지 행정복지센터로 연결, 주거상향지원사업에 신청할 것을 안내해드렸다. 해당 행정복지센터는 실태조사와 소득 기준 등 심사를 거쳐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 입주 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올해에도 주거복지상담소 운영에 성과를 거둔 사례도 많다.
1월 장애 정도가 심한 박 모씨는 다른 사람 명의의 컨테이너에 10여 년을 살다가 강제 퇴거당했다. 용인시 주택과는 장애인복지관과 사례관리사 등이 힘을 모아 LH에서 매입한 인근 임대주택에 입주토록 도왔고, 생필품도 지원했다.
95세 홀몸노인 김 모씨도 같은 경우로 LH와의 협업을 통해 신청 10일 만에 임대주택에 입주토록 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찾아가는 주거복지상담소’를 오는 11월까지 3개 구별로 모두 9차례 운영, 주거 취약계층들의 고충을 덜어줄 예정이다.
이 밖에도 주거복지와 관련한 상담을 원하는 시민은 시청에 마련된 용인시 주거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언제든지 가능하다.
김동원 주택과장은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거주할 곳이 없어 불편을 겪는 계층들이 많다. 이들을 발굴하고 주거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찾아가는 주거복지상담소를 충실하게 운영할 예정”이라며 “LH·주택도시공사·민간단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들에게 신속하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