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법인차 비중 28.4%…첫 30% 밑돌아
지난달 수입차 법인구매 비중이 처음으로 30% 아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부터 8000만 원 이상의 법인 차량에 대한 ‘연두색 번호판’ 부착 의무화 제도가 시행되면서 고가 모델을 중심으로 등록 대수가 급감한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한국수입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달 8000만 원 이상의 수입 법인차 등록 대수는 3868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5636대) 대비 31.4%(1768대) 감소한 수치다. 2월에도 수입 법인차 등록 대수가 3551대로 지난해 동월(4793대) 대비 25.9%(1242대) 감소한 바 있다.
정부가 올해 1월부터 취득가액 8000만 원 이상 법인 승용차에 대해 연두색 번호판을 의무적으로 부착하도록 하면서 등록 대수가 급감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간 세금 혜택을 노리고 고가의 수입차를 법인차로 샀던 사람들이 연두색 번호판에 대한 거부감으로 구매를 줄이고 있다는 뜻이다.
고가의 법인차 등록 대수가 줄면서 전체 수입차 판매에서 법인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급감했다.
지난달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 대수가 전년 동기(2만3840대)보다 6.0% 증가한 2만5263대로 집계된 가운데 이중 법인차 등록 비중은 28.4%(7179대)였다. 법인차 등록 비중이 30% 아래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법인차 비중은 39.7%를 차지했다.
법인 차량 판매 비중이 높은 럭셔리카 브랜드 판매도 급감하고 있다. 올해 1분기 벤틀리의 등록 대수는 지난해 동기 대비 77.4% 감소한 38대였다. 롤스로이스(35대)와 포르쉐(2286대)도 각각 35.2%, 22.9% 줄었다. 지난해 럭셔리 브랜드별 법인 차 비중은 롤스로이스 87.3%, 벤틀리 76.0%, 포르쉐 61.1%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