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한달…공정위 9곳 시정 요청
中게임, 뽑기 확률 공개 안해도 돼
확률형 아이템 규제안(게임산업법 일부개정안)을 시행한 지 한 달이 지났다. 그간 한국 게임사들에는 당국의 규제 칼날이 정조준된 반면 중국 게임사들은 규제 회색지대를 이용해 안방을 침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엔씨소프트와 웹젠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현장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리니지 유저 1000여 명과 게임이용자협회는 엔씨소프트가 리니지M과 리니지2M을 운영하면서 ‘슈퍼 계정’으로 고성능 아이템을 만들거나 다른 이용자를 공격해 공정한 경쟁을 해쳤다며 집단 민원을 제기했다. 웹젠의 경우 ‘뮤 아크엔젤’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공개했는데, 뽑기형 아이템의 확률이 149회까지는 0%로 적용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위는 15일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온라인’,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서도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이밖에도 게임물관리위원회는 확률 정보를 제대로 고지하지 않은 게임사 9곳에 시정요청 공문을 보냈다.
자진신고 했던 게임사들은 “확률 정보 안내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관련 프로세스를 강화해 재발 방지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외에도 국내 게임사들은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확률 정보를 게임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넷마블은 인게임 공개 외에도 확률 관련 서버값을 호출할 수 있는 자체 페이지를 구축했고, 해당 페이지를 홈페이지나 공식카페 등에 연결해 확률을 공개하고 있다. 넥슨은 확률형 아이템의 적용 결과를 이용자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넥슨 나우’를 운영 중이다.
반면 중국 게임사들은 규제 회색지대를 통해 안방을 사수하고 나섰다. 이날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게임 순위 1,3,4,6위 등 상위권 대다수는 중국 게임이 차지하고 있다. 같은 날 애플 앱스토어 역시 1,3,6위 등에 중국 게임이 올라와 있다. 양대 마켓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라스트 워:서바이벌’은 중국 게임사 퍼스트펀이 개발했다. 나란히 3위에 오른 ‘버섯커 키우기’의 개발사는 중국의 조이나이스다. 각각 4,6위인 WOS: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은 중국의 센추리게임의 게임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6위에 오른 ‘붕괴: 스타레일’ 역시 중국 게임사 호요버스가 개발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해외 게임사와 국내 게임사 간 기울어진 운동장을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개정 게임산업법에 따르면 연평균 매출이 1억 원 이상인 게임사는 유료로 구매하는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공개해야 하지만, 해외 게임사에는 해당 법을 강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가 논의될 때부터 해외 게임사와 역차별 문제는 불거져왔지만 결국 국내 게임사에만 규제 칼날이 휘둘러지고 있다”면서 “계속되는 역차별에 중국 게임사들에 안방을 내줄까 염려된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