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날 캠페인...사내식당 점심 메뉴로 신세계푸드 ‘저탄소대안육’ 제공
7년간 폐플라스틱 23t 수거, PET병으로 ‘집게’ 만들어 해안정화활동에 사용
이마트가 ‘지구의 날(4월 22일)’을 맞아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의 필요성을 알리는 친환경 캠페인에 앞장선다.
이마트는 대안식품을 활용한 저탄소 건강 식생활을 제안하는 신세계푸드의 '베러위크(Better Week)'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서울 중구 이마트 본사 사내식당에서 신세계푸드의 저탄소 대안육인 식물성 런천햄구이와 베러미트 민스(다짐육)을 활용한 강된장 등 '베러미트(Better Meat)'로 구성된 점심 메뉴를 제공하는 행사였다.
캠페인은 탄소 배출을 줄이고 식물성 대안 식문화를 통한 건강한 식생활을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특히 베러민트 민스로 만든 강된장은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활용해 만든 강된장과 맛과 질감에서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아 임직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마트는 지구의 날과 기후 변화 주간 소등 행사에 동참해 이날 오후 8시부터 1시간 동안 전국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점포 옥외 사인을 소등할 예정이다.
또한 23일에는 KT&G 상상플래닛에서 플라스틱 감축 캠페인 ‘가플지우(가져와요 플라스틱 지켜가요 우리바다)’ 캠페인 협약식에 참여한다. ‘가플지우’는 일상에서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수거하고 바다를 깨끗하고 아름답게 지키기 위한 환경 캠페인 플랫폼이다.
가플지우 캠페인은 2018년 이마트와 테라사이클, 한국 피앤지 등 3개 파트너사로 시작해, 해가 갈수록 참여 기업·기관·단체가 늘고 있다. 올해는 컨텐츠랩 ‘비보’가 새로운 파트너 기업으로 참여해 총 16개의 기관이 캠페인에 힘을 싣는다.
이번 협약으로 이마트를 비롯한 16개의 파트너사들은 △플라스틱 회수 캠페인 고도화 △파트너사 공동 마케팅 및 홍보 강화 △해안정화활동 확대 및 생물다양성 보존 △해양환경 교육 강화 등의 친환경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마트와 파트너사들은 2018년부터 2024년 3월까지 7년째 수도권·충청권 이마트 매장에 설치된 가플지우 플라스틱 수거함과 온라인 수거 프로그램을 통해 총 23톤(t) 가량의 폐플라스틱을 수거했다. 특히 올해는 수거된 플라스틱 중 PET병을 활용해 업사이클링 플로깅 집게를 만들어 해안정화활동에 사용할 예정이다.
이마트 이경희 ESG담당은 “이마트는 친환경 플랫폼 ‘가플지우’ 캠페인의 활동 반경을 지속적으로 넓히는 한편, 지구의 날을 맞아 임직원들에게 대안식품을 접할 기회를 제공해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확산하려 한다”면서 “앞으로도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지원해 ESG 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