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영업이익 낸 기아, 판매는 줄었는데… 왜?

입력 2024-04-26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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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판매감소에도 환율 효과 톡톡
영업이익률, 글로벌 완성차 1위 가능성

▲현대자동차, 기아 양재 사옥 외관.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기아가 올해 1분기 판매 감소에도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로 인한 가격 상승과 원화 약세에 따른 긍정적 환율효과 등의 영향이다.

기아는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6조2129억 원, 3조4257억 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년 같은 기간대비 매출은 10.6%, 영업이익은 19.2%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직전 최대였던 지난해 2분기 3조430억 원을 넘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시장 전망치를 훌쩍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다.

기아의 역대 최대 영업이익은 판매가 감소한 상황에서 나와 더욱 주목받고 있다. 기아는 같은 기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0% 감소한 76만515대를 판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기아의 영업이익률은 13.1%로 역대 최고를 찍었는데, 이는 완성차 업계에서 고급 브랜드로 통하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아직 두 업체의 실적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기아가 올해 1분기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거둘 것이 유력해졌다.

회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연간 영업이익 10조원을 돌파할 가능성이 커졌다. 전날 실적을 발표한 현대차와의 합산 영업이익은 6조9831억 원이다.

올해 현대차·기아의 연간 영업이익도 지난해에 이어 20조원 돌파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 호실적의 이유로는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의 선전과 고수익 RV 중심의 판매 믹스(차량용 구성비율) 개선, 가격 상승, 우호적 환율 등이 지목된다.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328원으로 4.1% 상승해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대당 판매가격(ASP)도 3610만 원으로 12.2% 오르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기아는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업체 간 경쟁 심화, 전기차 성장 둔화 등에 따른 비용(인센티브 포함) 증가를 올해 가장 큰 위협 요소로 봤다.

이에 따라 적정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최적의 인센티브 전략을 통해 수익성을 지속해 제고할 계획이다.

또 전기차 성장 둔화에 맞서 하이브리드차 판매를 지난해 31만대에서 올해 37만대까지 늘리고, 이를 위해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공장에서 하이브리드차 생산능력(캐파)을 늘릴 예정이다.

다만 올해 7월 국내에서 전기차 신모델 EV3를 출시하는 등 전기차 시장 투자도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주우정 기아 재경본부장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기아는 시장점유율과 수익성을 모두 추구하는 최적의 인센티브 전략을 취할 것"이라며 "모든 선진시장에서의 공통된 판촉 전략을 견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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