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28일 중국을 방문해 ‘중국 2인자’ 리창 국무원 총리 등을 만났다.
중국 관영 CCTV와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이날 오후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초청으로 베이징을 방문해 리 총리와 쑹훙빈 CCPIT 회장 등과 만남을 가졌다.
상하이 기가팩토리가 문을 연 2019년 당시 상하기 당서기로 머스크 CEO와 인연을 맺었던 리 총리는 이날 “테슬라의 중국 내 발전은 중미 경제·무역 협력의 성공적인 사례”라고 언급했다고 CCTV는 전했다.
리 총리는 “평등 협력과 호혜만이 양국의 근본 이익에 들어맞는다는 것을 사실이 보여준다”며 “중국의 초대규모 시장은 늘 외자기업을 향해 열렸고 중국은 말로 한 것은 반드시 행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장 진입 확대와 서비스 보장 등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외자기업에 더 좋은 경영 환경을 제공하며 각국 기업이 안심하고 중국에 투자할 수 있게 하겠다”고도 했다.
머스크 CEO도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테슬라에서 가장 성과 좋은 공장이고 이는 중국 팀의 근면과 지혜 덕분”이라며 “테슬라는 중국과 함께 협력을 심화하고 더 많은 호혜적 성과를 얻을 용의가 있다”고 화답했다.
로이터통신은 앞서 머스크 CEO가 완전자율주행(FSD‧Full Self-Driving) 소프트웨어(SW)의 중국 내 출시를 논의하기 위해 베이징에서 중국 고위 당국자들을 만나려 하고 있다고 한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또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에 필요한 알고리즘 훈련을 위해 중국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해외로 이전하는 데 대한 승인을 획득하려는 것이기도 하다고 이 소식통은 덧붙였다.
테슬라는 2021년 이래 중국 규정에 따라 수집한 모든 데이터를 중국 현지에 저장했고 어떤 것도 미국으로 전송하지 않았다.
테슬라는 FSD 소프트웨어를 4년 전 출시했지만, 중국에서는 아직 내놓지 않았다. 머스크는 이달 엑스(X·옛 트위터)에 올라온 질문에 답변하면서 “테슬라가 곧 중국 고객도 FSD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지도 모른다”고 밝힌 바 있다.
테슬라는 머스크의 중국 방문을 공개적으로 알리지는 않았고 이에 관한 언급 요청에도 즉각 답변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테슬라는 지금까지 중국에서 170만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했으며 상하이 공장은 이 회사의 최대 생산기지다.
머스크의 방문은 최근 개막한 중국 최대 모터쇼인 베이징모터쇼 기간 이뤄졌다. 다만 테슬라는 올해 베이징모터쇼에 참가하지 않는다. 테슬라가 여기에 마지막으로 참여한 것은 2021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