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
세계 전기차 판매율 증가 속 홀로 부진
▲유럽 내 테슬라 신차 등록 수 추이. 단위 1000대. 4월 1만3951대. 출처 블룸버그
중국 전기차 대기업 비야디(BYD)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판매 성장세가 강력한 것과 달리, 테슬라는 최근 한 달 동안 상하이 공장에서의 출하량이 감소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23일 투자자들에게 “홍해 운송 차질과 독일 공장 인근의 전력선 방화 등 1분기 생산에 영향을 미친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며 “2분기는 훨씬 나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근 몇 달간 독일과 스웨덴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거나 축소한 것이 테슬라의 유럽 판매 성장에 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다.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던 테슬라가 주춤하자, 독일의 폭스바겐과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을 비롯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생산 계획을 재고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PHEV 생산을 늘리고 있고 벤츠도 2030년대에도 내연기관 자동차를 계속 만들 계획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