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 100가문·자산 30조 돌파"

입력 2024-06-17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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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삼성증권)

삼성증권은 올해 5월 말 기준 삼성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이 100 가문, 자산 30조 원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삼성증권이 2020년 6월 패밀리오피스 서비스를 개시한 지 4년 만이며, 자산 30조 원은 국내 7대 공제회의 평균 자산을 뛰어넘는 규모다.

삼성증권은 슈퍼리치 고객 전담 조직인 ‘SNI(Success&Investment) 패밀리오피스센터’를 오픈한 1월 이후 5개월 만에 20 가문, 자산 10조 원을 추가 유치했다. 가문별 평균 자산은 3000억 원이다.

삼성증권 패밀리오피스을 이용하는 100 가문의 구성은 크게 △전통 부유층 50%, △신흥 부유층(스타트업 창업자 또는 종사자) 20% △지분 인수·합병(M&A) 오너 30% 등으로 파악됐다.

특히 지분 M&A를 진행한 오너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M&A 확보 자산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큰 편으로, 직접 패밀리오피스를 설립하는 것보다 삼성증권과 같은 멀티패밀리오피스에 자산을 위탁·관리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삼성증권 측은 설명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의 투자 수요는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났다. △3개 이상 자산군으로 분산한 포트폴리오 투자 △기관투자자급의 장기투자 △투자정보 및 관련 스터디에 대한 적극성으로 기본적인 세무·부동산 등 컨설팅 외 고도화한 서비스 등이다.

포트폴리오 투자는 안정형 자산과 금융상품, 현금까지 반영한 3개 이상 자산군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삼성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의 실질 투자자산을 분석한 결과, ‘주식 20%, 금융상품 67%, 현금 13%’ 비중으로 각각 확인됐다.

자산의 40% 이상을 채권으로 구성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나머지 20%는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한다. 현금성 자산은 10% 이상 보유해 위기에 대응하고자 했다. 전체 실질 자산 중 달러 자산 비중은 25.4%로, 자산군에 더해 통화도 분산 투자하는 모습을 보였다.

삼성증권은 ‘투자형 멀티패밀리오피스 모델’을 운영해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의 핵심 니즈(needs)인 자산 안정성과 증식을 위해 고객별 맞춤형 포트폴리오 구성·리밸런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의 장기투자 수요에 맞춰 삼성증권의 자기자본 투자 심의 프로세스를 통과한 기관투자자급 전용 상품에 삼성증권과 공동투자 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삼성증권은 골드만삭스, 칼라일, MBK파트너스 등 글로벌 운용사 사모 대체펀드를 국내에 독점 공급해 글로벌 투자자들과 동시 투자했다. 국내 우량 비상장 프로젝트 딜, 기업대출(IB)과 연계한 사모대출 투자 등 패밀리오피스 전용 상품 30건을 통해서는 1조 원을 모집했다.

올해 상반기 모집한 패밀리오피스 전용 상품 규모는 2400억 원 이상이다. 이 중 상장사 구조화 상품은 약 연 5%대 이상의 목표 수익을 추구하며 주가 상승 시 초과 수익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돼 초고액자산가들의 인기를 끌었다.

패밀리오피스 고객 맞춤형 세미나와 강의도 진행하고 있다. 고객 본인과 자녀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세미나, 강의 횟수는 가문당 연평균 10여 차례에 달했다. 가업승계와 가문 자산관리를 위해 금융·세무 등을 학습하려는 수요가 컸다. 이에 삼성증권은 세무·부동산·경제·투자 기초와 심화 학습 커리큘럼을 구성해 1:1 맞춤형 자녀교육을 제공 중이다.

지난달 개최된 ‘삼성 글로벌 인베스터 컨퍼런스’에서는 패밀리오피스 고객만을 위한 프라이빗 런치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달 18일에는 로보틱스 분야 세계 석학 김상배 미국 메사추세츠 공과대(MIT) 교수를 초청해 ‘AI와 로봇의 미래’를 주제로 대담과 토론을 진행한다.

박경희 삼성증권 WM부문장 부사장은 “최근 국내 초부유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당사의 패밀리오피스 사업 역시 급속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패밀리오피스 100 가문, 자산 30조 원 달성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을 모실 수 있도록 글로벌 투자서비스와 비재무적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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