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생애주기 아우르는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주목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전기차 캐즘 돌파구 기대”
전기차 배터리 성능 진단, 배터리 구독·교체, 사용 후 배터리 전처리 등의 서비스 사업이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현상)의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와 업계는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산업 발전을 위해 공동 협의체를 출범하기로 했다.
한국배터리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모빌리티협회는 1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한 비즈니스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는 배터리가 전기차에 탑재된 이후부터 충전, 정비·교체, 탈거·운송, 재제조·재사용·재활용까지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전기차 소비가 위축된 주요인으로 꼽히는 충전 인프라 부족, 안전성 우려 등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자사의 전기차 배터리 상시 진단 서비스를 소개하고 △전기차 리스 △커넥티비티 △중고차 성능 인증 △배터리 수리·정비 분야와 연계한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김주영 LG에너지솔루션 서비스사업모델팀장은 “배터리 진단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주행·충전 습관을 조정해 배터리를 더 오래 쓸 수 있고, 중고차 판매 시에도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배터리 생태계에서도 높은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글로비스는 공급망 관리(SCM) 역량을 사용 후 배터리까지 확장하고 회수부터 진단, 재활용까지 아우르는 통합관리서비스를 구축한다. 현대캐피탈은 배터리 잔존가치가 높을수록 구매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상태평가 금융서비스’, 전기차 배터리를 먼저 매각해 비용을 절감하는 ‘선매각 금융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최종서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총괄본부장은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산업은 단순히 배터리의 교환이나 충전에 그치지 않고 재활용, 성능평가, 탄소 크레딧 거래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산업”이라며 “이를 통해 전기차 보급이 더욱 촉진돼 전기차 캐즘을 조기에 극복하고 친환경적인 사회로 나아가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정부 부처와 LG에너지솔루션, 현대자동차, SK온 등 민간 기업들이 모여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뜻을 모았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가) 아직은 관련 산업이 본격 성장 전이나, 글로벌 전기차 보급 확산과 함께 미래 유망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우리 전기차·배터리 산업의 높은 경쟁력을 토대로 미래 배터리 서비스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민·관의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배터리 구독 교체 △전기차 배터리 성능 진단 △탄소 크레딧 거래 △재제조 배터리 진단 및 평가 △이동형 충전 △전력 거래 플랫폼 △배터리 로지스틱스 △금융 등 8대 유망 서비스를 선정하고, 이를 포함한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산업의 육성을 위한 ‘민·관 공동 협의체’가 공식 출범했다.
협의체는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상시 소통 창구의 역할을 맡고, 정부와 업계는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모델에 대한 실증사업 추진을 협력할 계획이다.
강경선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배터리 서비스 산업이 최근 전기차 캐즘으로 어려움을 겪는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관련 산업의 성장을 위해 자동차·배터리 산업 간 협업 촉진과 킬러 서비스 모델의 집중 육성, 관련 제도 정비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