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차 현장 방문해 애로사항 청취
정부가 전기차 산업의 캐즘(널리 사용되기 전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하는 현상) 극복을 위해 구매혜택, 투자 인센티브 및 생태계 전반에 대한 지원방안을 개선한다.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친환경·디지털 선박 연구개발(R&D) 지원을 강화하고, 조선소 외국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도 확대한다.
2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21일 전기차 산업 현장인 기아 오토랜드 광명을 찾아 관련 업계·협회·전문가 등과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세계적인 시장 확대에 힘입어 작년 전기차 수출은 전년대비 58.1% 늘어나는 등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국내 판매는 캐즘 현상으로 0.1% 감소하는 등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여기에 보호무역주의 강화, 탄소중립 패러다임에 따른 친환경화·전동화 추세에 따라 글로벌 경쟁도 심화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최근의 캐즘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특히 올해 말 일몰예정인 친환경차 구매 세제혜택 연장을 포함해 충전 인프라 고도화, 사용후 배터리 산업 통합 지원체계 마련, 친환경차 인재 양성 등을 건의했다. 과도하게 형성된 전기차 안전 우려에 대한 인식 개선도 중요하다고 했다.
이에 최상목 부총리는 "전기차 시장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탄소중립 흐름에 따라 전기차 전환의 방향성은 지속될 것"이라며 "전기차는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이자 투자·일자리 등 파급효과가 큰 신성장동력인 만큼 시장 둔화에 대해 위기감을 갖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현장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전기차 구매혜택, 투자 인센티브를 비롯해 생태계 전반에 대한 지원방안을 다양하게 검토해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최 부총리는 4일 조선산업 현장인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을 찾아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 기업들은 인공지능(AI)·친환경 등 핵심분야 인재 양성과 차세대 기술개발을 위한 세제·금융 지원 확대를 강조했다. 협력업체들은 현장 외국인력을 위한 교육 지원 강화, 선박 건조 공정 스마트화(스마트 야드)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에 최 부총리는 "그동안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근로자를 확대하고 인재양성센터를 신설했다"며 "친환경·디지털 선박 기술개발도 대폭 확대(2023년 608억 원→2024년 772억 원)해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선업이 경쟁력을 지속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고급인재 육성, 기술개발·실증, 금융지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외국인력 대상 현지 사전교육을 위한 센터 시범운영, 조선소를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 확대 등 현장애로 해소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