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당 최대 10억 엔 보조금 지급
모호한 인허가 제도가 발목
닛케이는 한국과 대만 등 다른 아시아 국가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비자 등을 손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활성화로 전 세계가 ‘콘텐츠 전성기’를 맞이하면서, ‘로케투어리즘’이 새로운 경제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가 되어 개봉 후 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방법이다. 촬영지가 관광객들의 새로운 명소가 되기도 하고, 인근 상가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각국이 촬영지 유치에 힘쓰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작품당 최대 10억 엔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규정을 신설했다. 제작비를 보조하거나 일본 내 촬영지를 섭외해 해외 작품에 선정되도록 힘쓴다. 일본은 지방자치단체 등이 운영하는 ‘필름 커미션(FC)’만 전국에 약 400개가 있다. 이 기관은 촬영지를 유치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일본 내 영화 촬영은 2022년 32건으로 3년 전보다 약 4배 급증했다. 광고 효과로 환산하면 약 22억 엔으로 지난해보다 두 배 늘었다.
하지만 일본의 모호한 인허가 제도가 ‘로케이션 경쟁’에서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관공서나 경찰, 소방의 인허가 절차가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신고해야 하기 때문이다. 2월 개봉된 디즈니플러스의 쇼군(SHOGUN)은 일본 센고쿠 시대를 배경으로 했지만, 촬영지 섭외에 난항을 겪어 미국과 캐나다에서 모두 촬영됐다. 넷플릭스재팬의 스기하라 요시타카 이사는 “부처 간 낡은 법안이 관광지 유치의 걸림돌”이라며 “촬영에 필요한 비자 제도를 손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닛케이는 한국을 비롯한 영국, 캐나다도 비슷한 보조금의 제도가 있다며 경쟁자가 많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대만, 호주 등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이 촬영지 유치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더 빠른 대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태국은 제작비의 최대 30%를 보조하고 촬영 가능 여부를 10일 안에 통보한다고 닛케이가 전했다.
일본은 ‘쿨재팬(Cool Japan)’ 정책으로 문화산업을 홍보해왔지만, 수요에 맞지 않는 보조금 남발로 막대한 적자를 낸 바 있다. 닛케이는 제2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민간과 긴밀하게 협력해 현실을 고려한 시책을 내놔야 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