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3명은 의료공백 사태 이후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을 경험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YWCA연합회와 소비자시민모임이 지난달 4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의료공백 사태'에 대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한 결과를 응답자의 27.4%가 의료 공백 사태 이후 의료기관 이용 때 불편을 겪었다고 답했다.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물어본 결과, '병원 예약이 연기됐다'가 39.7%로 가장 많았고, '병원 진료 예약을 하기 어렵다'가 34.9%,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데 기다리는 시간이 길다' 13.1%, '진료(검사) 예약이 취소됐다' 7.5%, '암 수술 등 수술 일정이 취소됐다' 3.0%, '담당 의사가 없어 다른 지역의 의료기관에 가라고 했다' 1.8% 순이었다.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 할 의료 개혁 과제로는 '필수의료 부족 해소(20.9%)', '지역 간 의료자원 불균형 해소(18.6%)', '의료인력 부족 문제 해결(18.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