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산업 집적화ㆍ고용창출 기대
정부는 18일 전북 정읍에서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스물일곱 번째, 신(新)서해안 시대를 여는 경제 전진기지, 전북'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첨단 해양 무인장비 산업화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해양 무인 장비는 해양 무인시스템 등으로도 불리며 수상·수중에서 운용되는 각종 해양무인이동체를 통칭한다. 수상에서 운용되는 무인수상선박(USV), 케이블로 원격 조정하는 ROV, 무선으로 자체 운용되는 AUV 등이 있다.
무인 모빌리티가 확대되면서 해양에서도 첨단 모빌리티와 무인이동체의 활용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해양관측, 국방 및 재난 대응분야에서 관련 장비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장비의 성능을 평가할 체계와 테스트베드, 표준화된 인증 체계가 없어 사업자는 자체 인허가를 얻어 저수지 등에서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개별적으로 성능을 입증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다.
이에 정부는 2023년부터 415억 원을 투입해 ‘해양 무인시스템 실증 시험·평가기술 개발(R&D)’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해양 장비의 공인 시험평가 체계 마련과 시험장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5년간 해양 장비의 부품부터 완성품까지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시험체계를 개발하고 이에 따라 총 3개의 시험평가장을 건설한다.
특히 전북 지역에는 새만금의 상시 정온 특성을 활용해 해양 무인장비의 기본 성능과 자율운항, 운항 제어, 임무 수행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장과 관제센터를 건설한다.
2025년부터 시험장에 투입될 장비 구축 등 본격적으로 시험장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2026년 준공 이후에는 시험장 시범 운용을 통해 해양 무인장비의 단체표준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전북 지역에 구축되는 내해 성능검증 시험장을 기점으로 해양장비 제작기업뿐만 아니라 해양플랜트 산업, 해양쓰레기 수거업 등 수중작업이 필요한 분야 등 관련 산업의 집적화와 다방면에서 고용창출이 기대된다.
아울러 그간 개별 기업이 자체적으로 추진해야 했던 성능평가 대신 공인 시험평가를 활용할 수 있어 성능검증 비용 기체당 4~15억 원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또 중소기업들은 시험평가 체계를 바탕으로 사업화 실적을 축적하고 제품의 신뢰성을 입증할 수 있으므로 국내외 시장 진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