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란바토르 외에 11개 지역으로 출점 확대…이달 400호점 개점
편의점 CU가 몽골 진출 6년 만에 400호점을 오픈하고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국내 편의점 가운데 해외 진출 국가에서 흑자로 전환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CU에 따르면 몽골 현지 파트너사 프리미엄 넥서스(구 센트럴익스프레스)가 올해 상반기 매출 2861억 투그릭(1173억 원), 경상이익 96억투그릭(39억3000만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CU는 2018년 해당 업체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하고 몽골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 몽골 내 CU 점포 수는 현지 진출 첫 해인 2018년 21개, 2019년 56개, 2020년 103개, 2021년 163개, 2022년 285개, 2023년 380개, 2024년 7월 400개(현재)로 늘었다.
CU는 이번 성과에 대해 현지 사업 외형 확장과 질적 성장을 추구한 투트랙 전략이 주효했다는 입장이다. CU는 초창기부터 국내 전문인력을 파견해 파트너사에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사업 인프라 구축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안정적 사업 추진을 위해 운용 자금도 대여했다. 상품 측면에서도 커피와 수제맥주, 라면 등 한국화와 현지화 전략을 적절히 결합해 새로운 식문화를 주도했다.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는 “CU가 업계 최초로 해외 시장 흑자를 기록한 것은 대한민국 편의점 역사상 매우 기념비적인 일”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무대에서 한국 문화와 편의점의 차별화된 가치를 전파하며 더욱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