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너무 믿지 마세요"…교통사고 증가 추세

입력 2024-07-29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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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19건, 17명 사망…돌발 상황에 제때 대응 못해 사고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된 28일 서울 서초구 잠원IC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방향이 차량들로 정체를 빚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이날 전국에서 자동차 457만대가 고속도로를 이용할 것으로 예보했다. 지난주 일요일(425만대)과 비교해 32만대 늘어난 수치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빠져나가는 차량은 38만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진입하는 차량은 37만대로 전망했다. (이투데이DB)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운전 보조 기능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ACC)로 인한 사고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된다.

29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7월까지 고속도로에서 ACC 이용(추정 포함) 중 발생한 교통사고는 총 19건이며 17명이 사망했다. 이 중 8건은 올해 발생해 9명이 사망했다.

ACC는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운전 보조 기능으로 고속도로 장거리 주행 시의 높은 편의성으로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운전자가 ACC 기능에만 의존한 채 전방 상황에 집중하지 않는 경우 돌발 상황에 제때 대응하지 못하고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대부분의 ACC 기능이 건조한 노면과 평지, 일반적인 중량을 기준으로 작동한다. 비나 눈, 안개와 같은 악천후에는 카메라와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 거리가 늘어나 앞차와의 거리 유지가 어려울 수 있고 탑승자가 많아 차량 무게가 늘어난 경우나 내리막길, 굽잇길에서도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

또 전방 차량의 속도가 현저히 느리거나 정차한 경우, 공사 중이거나 사고 처리 현장에서도 전방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돌할 수 있다.

ACC 기능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사용 설명서를 확인하고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공단은 ACC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자동차 사용 설명서에 기재된 인식 제한 상황을 미리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기능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금물이며, 운전자는 필요하면 즉각적으로 운전대 조작과 속도 조절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공단 관계자는 “ACC는 운전자를 보조해 주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완전한 자율주행 기능은 아니다"라며 "운전자가 항상 운전대를 잡고 전방을 주시하면서 돌발 상황에 대응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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