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활용해 기획, 촬영 콘티, 음원 제작 등 2주 만에 완성
편의점 GS25가 생성형 AI를 활용해 2주 만에 제작한 원두커피 카페25 홍보 뮤직비디오를 8월 1일 공개한다.
30일 GS25에 따르면 300만 이상의 팔로어 팬덤을 보유한 GS25 공식 SNS 채널 등을 통해 티저 영상을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풀버전 영상은 8월 1일 GS25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 및 인스타그램 ‘재미상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GS25는 이번 뮤비 제작을 위해 생성형 AI 툴을 활용, 아이스커피를 주제로 여름의 청량함을 느낄 수 있는 케이팝 아이돌 느낌의 가사를 생성했다. 47번의 추가 과정을 거친 결과 결과적으로 완성도 높고 만족스러운 음원의 최종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다. 또 제작된 음원에 걸맞는 영상 제작을 위해 실제 댄스팀(원샷크루)를 섭외해 고퀄리티의 뮤직비디오를 고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카페25가 선보이는 '우리들의 여름이야기'라는 제목의 음원과 뮤직비디오 콘텐츠는 모델, 메이크업 아티스트, 의상 전문가 등을 고용하고 촬영 장소를 확보하는 전통적인 방식과 달리, 생성형 AI 툴을 적극 활용해 기획, 음원 제작, 촬영까지 2주 만에 전 과정을 완료했다. 통상적으로 기획부터 음원, 촬영 등까지 8-12주 정도 소요되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짧은 기간이다.
GS25는 유어스 브랜드 리뉴얼 캠페인 송 제작 및 GS25의 대표 IP ‘무무씨와 친구들’ 홍보 송 제작, 상품 패키지 제작, SNS 영상 콘텐츠 제작 등에도 AI를 적극 확용할 계획이다.
이정표 GS리테일 O4O부문장은 “AI 기술이 업무 효율화를 넘어 마케팅, 디자인 등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실현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며 “O4O 통합 마케팅은 물론 MAU 350만의 GS리테일 통합 앱인 우리동네GS와 당사의 퀵커머스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도 AI 기술을 적극 활용, 고객들에게 디지털 경험을 넘어 AI 경험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