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가 K인디브랜드 세계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
코스맥스는 중소 인디브랜드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품 개발은 물론 생산과 해외 수출에 이르는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현재 코스맥스를 통해 제품을 개발·생산 중인 국내 인디 고객사는 총 1000여 곳에 달한다. 이에 따라 코스맥스는 연초 경영 키워드 중 하나를 '인디브랜드와 동반성장'으로 설정하고 집중 육성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정책이 최소주문수량(MOQ) 유연화다. 대형 고객사에 비해 비교적 주문 수량이 적은 인디 고객사를 고려해 3000개 이하 주문에 대해서도 고객사 여건별로 유연하게 최소주문수량을 적용해 생산하고 있다. 최소주문수량 감소에도 대응하기 위해 공장 내 자동화 설비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연말 기준 코스맥스 로봇 보유량은 전년 대비 2배로 늘어났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인공지능(AI) 조색 시스템 등을 도입해 시시각각 변하는 인디 고객사 요청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실제로 코스맥스의 한 메이크업 전문 인디 고객사는 해외 소비자 반응에 맞춰 쿠션 파운데이션 색상을 30개까지 확대해 호평 받으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 뷰티 부문 1위에 올랐다. 현재 추가 색상 확대도 추진 중이다.
또 고객사를 대상으로 통합 뷰티 정보 플랫폼을 운영해 고객사가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 트렌드를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울러 미국 시장을 겨냥한 일반의약품(OTC)랩을 비롯해 해외 각국의 규제나 인증에 대응할 수 있는 전담 조직을 운영 중이다.
코스맥스는 자사 고객사뿐만 아니라 유망 인디브랜드 육성 프로그램도 유관부처와 기획 중이다. 24일 중소벤처기업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업무협약(MOU)를 맺고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마존과 함께 신규 화장품 수출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코스맥스는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생산 측면에 걸친 멘토링을 제시하고 제조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존 기업뿐만 아니라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도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최경 코스맥스 대표이사(부회장)는 "지금은 글로벌 화장품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저격하는 K인디브랜드가 대세인 시대"라며 "코스맥스가 글로벌 1위 기업으로서 기존 고객사는 물론, 태동하는 인디브랜드와도 동반 성장해 K뷰티의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