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빅테크와의 협력도 지속 추진
앤드류 응 교수와 'AI 펀드' 협업 계획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앤드류 응(Andrew Ng) 스탠퍼드대 교수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앤드류 응 교수가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사옥에서 황 사장에게 글로벌 인공지능 트렌드를 설명했다고 31일 밝혔다. 앤드류 응 교수는 인공지능 세계 4대 석학 중 한 명이다.
황 사장은 응 교수와 글로벌 AI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미팅에는 황 사장과 이상엽 최고기술책임자(CTO), 전병기 AX기술그룹장 등 기술 및 전략 관련 임원도 참석했다.
앤드류 응 교수는 구글리서치의 사내 딥러닝 팀인 ‘구글 브레인’을 설립하고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에서 수석과학자 겸 부사장으로 근무한 AI 전문가다. 특히 딥러닝 계에서 거둔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4대 AI 석학으로 꼽힌다.
LG유플러스는 응 교수에게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 ‘익시젠’을 활용해 일반 고객 대상 서비스(B2C)와 기업 고객 대상 서비스(B2B), 네트워크 등 전 사업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전략을 설명했다. AI를 활용한 응용 서비스 발굴에 집중해 익시젠 기반의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연내 8개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소개했다.
응 교수는 글로벌 AI 트렌드에 대해 발표했다. 생성형 AI가 발전하면서 지식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다양한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산업 전반의 자동화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이 AI를 활용해 사업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외부 전문가와 협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응 교수는 “이번 미팅이 LG유플러스가 보유한 AI 전문성이나 시장 내 사업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AI를 활용한 사업화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요소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 외부 지식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사업화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 사장은 “LG유플러스가 통신사업자로서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자산이 ‘데이터’인 만큼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개선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특히 B2C 분야에서 AI 에이전트와 B2B 분야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사업화할 수 있도록 글로벌 AI 전문가들과 협력할 기회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력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황현식 사장은 세계이동통신전시회(MWC) 방문과 실리콘밸리 출장 등을 통해 아마존웹서비스(AWS), 구글, 메타 등 글로벌 사업자들과 협업을 논의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미팅을 계기로 응 교수가 운영하는 AI 펀드와 협업해 AI 관련 과제를 함께 발굴하고, 사업화를 함께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