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ㆍ구매ㆍ법무 등 각 분야 특화 AI봇 개발 예정
“코오롱 그룹 전체로 ‘코아이봇’ 도입 확대할 것”
코오롱그룹의 정보기술(IT) 서비스 기업 코오롱베니트가 1일 인사·사규 특화 인공지능(AI) 챗봇 ‘코아이봇(KOAIBot)’을 사내 정식 도입했다고 5일 밝혔다.
코아이봇은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대화형 상호작용을 통해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다. 회사 규정, 복리후생, 인사 제도 등 업무 처리를 돕는다.
임직원은 코아이봇으로 질문에 대한 단순 답변은 물론 상세한 인사 관련 규정과 업무 프로세스, 정보의 출처, 그리고 필요하면 지침서 파일 등을 받을 수 있다. 코아이봇은 질문 당사자의 입장과 상황을 고려한 답변도 가능해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도 있다.
특히 AI 모델의 데이터 학습 및 연동 범위를 회사 내부 시스템으로 한정해 범용 AI 모델에서 흔히 발생하는 환각(할루시네이션) 현상을 최소화했다. 코오롱베니트는 코아이봇의 데이터 탐색 및 답변 품질을 고도화하기 위해 정식 출시 전 한 달 간의 베타테스트 기간을 거쳤다.
향후 코아이봇은 임직원의 질문 유형에 따라 해당 업무에 필요한 사내 시스템 기능을 즉각 호출할 수 있는 내부 데이터 연계 서비스 기능도 탑재할 계획이다. 코오롱베니트는 이번 인사 에이전트 챗봇에 이어 △재무규정 △구매규정 △법무규정 △위임전결규정 등 사내 시스템 및 데이터와 연동한 다양한 AI 챗봇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현 코오롱베니트 R&BD본부장은 “코아이봇은 베타 테스트 기간부터 사내 반응이 뜨거웠다. 현재 인사 담당자는 물론 임직원들 개인의 인사(HR) 업무 처리를 한층 수월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며 “이번 공식 오픈을 시작으로 점차 코오롱 그룹 전체로 도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